현대건설, 8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

김아름 기자I 2023.08.18 18:38:26

건설회사 브랜드 30개 빅데이터 2051만1955개 분석 결과

현대건설 계동사옥. (사진=현대건설)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8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에 현대건설이 올랐고 그 뒤를 삼성물산, 대우건설이 이었다.

1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이날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051만195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 7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541만9461개와 비교해보면 19.31% 줄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8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포스코이앤씨, 부영, 롯데건설, 한화건설, DL이앤씨,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두산건설, 계룡건설, 동부건설, 태영건설, 서희건설, 신원종합개발, 쌍용건설, 한신공영, 신세계건설, 호반건설, 동문건설, 남광토건, SK에코플랜트, GS건설, 일성건설, KCC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만6928 미디어지수 105만8004 소통지수 71만6850 커뮤니티지수 179만9563 사회공헌지수 39만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만140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7만9556과 비교해보면 21.14%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9408, 미디어지수 82만7339, 소통지수 66만6151, 커뮤니티지수 69만966, 사회공헌지수 23만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만459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7만7600과 비교해보면 1.05%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880 미디어지수 64만2162 소통지수 44만8505 커뮤니티지수 76만8482 사회공헌지수 22만41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만420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0만6350과 비교해보면 21.39% 상승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