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세계가 주목하는 하남시 평생학습모델, 비결은?

황영민 기자I 2024.02.27 15:50:34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가입 승인
수요자 중심 A-B-C 하남형 평생학습모델 호평
국제도서관협회연맹, 하남시에 도서관 활용 문의

[하남=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수요자 중심 평생학습모델을 구축한 하남시가 최근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에도 가입하면서 세계적 수준의 평생학습도시로 인정받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해 12월 하남시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3 평생교육 재능나눔 활동가 정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남시)
27일 경기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4일 유네스코 평생학습 연구원(UIL, 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의 승인으로 유네스코가 지난 2015년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정책지향적 국제네트워크인 GNLC에 가입했다.

이로써 하남시는 지난 2022년 ‘제1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대상 수상,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이어 명실공히 세계적인 평생학습도시로 명성을 높이게 됐다.

수요자 중심 A-B-C 평생학습모델 구축, GNLC 가입 원동력

하남시는 유네스코 평생학습 연구원 심사위원회에 별자리 학습공간 및 평생학습마을 운영 등을 통한 지역적 학습 참여 격차 해소, A-B-C 하남형 평생학습모델 구축을 통한 권역별 거점 평생학습센터 지정 운영 등 다양한 성과를 피력했다.

세부적으로 지역적 학습 참여 격차 해소를 위해 1개 평생학습관, 4권역 8개 학습센터, 8개 도서관, 14개 주민자치센터, 60개 사립작은도서관 등 걸어서 10분 이내 학습권을 조성했다.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이 지난해 4월 하남시청 별관 대강에서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한 공직자와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시대 공직자의 역할과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사진=하남시)
A-B-C 하남형 평생학습 모델을 구축한 점도 가입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A-B-C는 ‘Analysis·수요분석-Bridge·연계-Consulting·컨설팅’의 약자로 하남시는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생활권역 중심 학습전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관(關)이 주도하는 공급자 중심의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해결방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학습도시 도약을 목표로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을 초청해 글로벌 시대 공직자의 역할과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을 주제로 한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다.

국제도서관협회연맹,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도서관의 활용 방안 문의

하남시가 유네스코 GNLC 회원도시로 선정되면서 국제적인 관심도도 높아졌다.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본부는 지난 16일 하남시에 이메일을 발송해 “IFLA는 도서관이 지속가능성과 건강, 형평성과 포용 등에 기여함으로써 학습도시를 만드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큰 관심을 갖고 있다”라면서 “하남시와 같은 모범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도시에 지침을 제공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하남시는 IFLA에 도서관을 활용해 만든 권역별 평생학습 네트워크와 시민 수요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한 사례 등을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전 세계 유네스코 학습도시와 파트너십 구축해 글로벌 학습도시 도약 추진

하남시는 유네스코 GNLC 회원으로서 얻는 혜택인 ‘최신 연구 및 실습 보고서에 담긴 우수사례 분석’ ‘다른 학습도시와의 협력을 통한 발전 의제 공동 구상’ 등을 토대로 글로벌 학습도시의 트렌드를 이끄는 선도도시로의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감일위례권역 꿈나무작은도서관에서 소리극 낭독 콘서트 활동가 재능나눔 공연이 펼쳐지는 모습.(사진=하남시)
유네스코 GNLC는 전 세계 79개국 356개 도시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다채로운 평생학습 정책으로 주목받는 도시들이 많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하남시는 유네스코 GNLC 가입을 토대로 세계 각국의 유네스코 학습도시와 국제 파트너십을 구축해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살고 싶은 평생학습 도시를 건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