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與 ‘보수의 심장’ 영남 공천면접 시작…현역vs尹참모 구도 뚜렷(종합)

김형환 기자I 2024.02.16 19:00:51

與공천면접 4일차…세종·대전·경남·경북 지역
경남 창원의창·경북 구미을 등 대결 구도 뚜렷
“사업 연속성 중요” vs “정치권 확 바꿔야”
신경전에 與공관위 거듭 ‘승복’ 당부하기도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보수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영남 지역에 대한 국민의힘 공천심사면접이 16일 시작됐다. 현역 의원들은 의정활동의 연속성 등 현역 프리미엄을 이용한 전략을 펼쳤고 대통령실·정부 출신 예비후보들은 정치권의 물갈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남 공천면접, 현역vs尹정부·참모 출신 구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세종·대전·경남·경북 지역 예비후보에 대한 공천심사면접을 진행했다. 영남 지역은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지역이다. 경북 13석은 현재 모두 국민의힘이 차지하고 있고, 경남 16석 중 13석을 국민의힘이 차지하고 있다. 그렇기에 공천 경쟁이 본선보다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창원시 마산 합포구의 공천 면접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번 영남 지역 공천심사면접의 특징은 현역 의원과 정부·대통령실 출신 인사들 간의 대결구도가 많다는 것이다. 5선의 김영선 의원과 배철순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맞붙는 경남 창원의창, 재선에 도전하는 김영식 의원과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이 맞붙는 경북 구미을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경북 포항북구 △경북 포항남구울릉 △경북 김천 △경북 구미갑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경북 상주문경 △경부 경산 등이 있다.

현역 의원은 의정활동의 연속성 등을 언급하며 현역 프리미엄을 드러냈다. 3선에 도전하는 송언석 의원(경북 김천)은 “그간 당 활동과 의정 활동으로 경험했던 것을 설명했고 그런 경험을 통해 당과 지역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병욱 의원(경푹 포항남구울릉)은 “4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당이나 언론 등으로부터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자부한다”며 “연속성을 고려했을 때 제가 지역을 대표해 일하는 게 가장 낫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윤석열 정부 출신 인사들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내세우며 변화를 위해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윤종진 전 국가보훈처 차관은 “포항 시민들을 만나보면 정치권의 갈등이나 반목에 대한 염증이 심해 정치권을 확 바꿔달라는 이야기가 많다”고 주장했다.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경북 구미을)은 “윤 대통령께서 겸손하고 당당하게 (정치를) 하라고 하셨다”며 “공정한 절차에 의한 경선이 이뤄지면 승산있다”고 설명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8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경전도 이어져…與공관위 거듭 ‘승복’ 당부

현역 의원들과 대통령실·정부 출신 인사들은 서로 지역구를 양보할 생각이 없다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오진(경북 김천) 전 국토교통부 1차관은 “다들 훌륭한 후보들인데 선당후사할 생각이 있냐고 물었다”며 “모든 후보는 자신이 생각했던 지역에 올인하겠다고 말씀드렸고 저도 똑같은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공관위원들은 공천 결과에 대한 승복을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최진녕 변호사(경북 구미을)는 “구미을 같은 경우 후보가 많다보니 (공관위원들의) 걱정이 많았다”며 “최종 한 사람이 경선에서 뽑히더라도 힘을 합쳐 본선에 임해달라는 당부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직도 선거구 획정이 되지 않은 경북 안동예천 예비후보들은 선거운동에 애로사항이 있다고 토로했다. 황정근 전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은 “예천군 같은 경우에 선거구가 유지되는지 이전되는지 정해지지 않아 선거 운동에 애로사항이 많다”며 “적어도 예비후보 등록 당시인 4개월 전에는 정해져야 하지 않은가”라고 꼬집었다.

공천심사면접 마지막날인 17일은 대구·강원·울산·부산 지역에 대한 면접이 진행된다. 특히 대구·부산의 경우 이날처럼 현역 의원들과 정부·대통령실 인사들 간의 대결구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