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원들, 청문회 출석 아마존 경영진에 “위증 아니란 증거 내라”

방성훈 기자I 2021.10.19 14:52:16

美하원 반독점 소위 의원들 17일 아마존 CEO에 서한
제프 베이조스 포함 청문회 증언자들 '무죄 증거' 요청
"법무부에 수사의뢰 검토중"…형사고발 가능성도 언급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를 비롯한 아마존 경영진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위증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 5명은 전날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에게 서한을 보내 “2019~2020년 하원 법사위원회의 반독점 소위원회 청문회에서 제프 베이조스 당시 CEO를 비롯한 아마존 경영진이 위증 선서를 위반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무죄 증거’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7월 청문회에서는 베이조스 전 CEO가, 올해 7월 청문회에서는 법률 고문인 네이트 서튼과 데이비드 자폴스키, 공공정책 담당 부사장인 브라이언 후스먼 등이 각각 증언했다. 이들은 의회에 제출한 서면 증언 및 청문회 출석 답변을 통해 자체 브랜드 생산을 위해 제3자 판매업체의 데이터를 이용한 적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의원들은 경영진의 증언을 믿지 못하고 아마존이 자사 온라인 장터 입점업체들의 데이터를 이용해 자체 상품을 개발했다고 판단해 이번 서한을 보내게 된 것이다.

독점적 시장지위를 악용한 아마존의 관행에 대한 언론 보도도 이어졌다. 지난주 로이터통신 등은 아마존이 정기적으로 내부 정보를 활용해 복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아마존 장터에서 판매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WSJ는 지난해 한 직원이 이같은 관행을 ‘표준 운영 절차’라고 부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청문회에 참석했던 아마존 경영진은 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자신의 증언이 사실이라는 점을 입증해야만 한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아마존이 이번 기회를 활용해 (잘못된) 기록들을 바로 잡고, 신뢰할 수 있는 진실하고 정확한 응답을 의회에 제공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범죄 수사를 위해 이 문제를 법무부에 회부하는 것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서한에 이름을 올린 데이비드 시실리니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아마존이 판매자 데이터를 이용해 자사 제품에 대한 불공정한 이득을 얻었는지 소명할 마지막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라며 “빅테크가 소기업들을 파괴하도록 계속 둘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아마존 대변인은 개별 판매자의 데이터를 이용해 제품을 개발할 수 없도록 하는 내부 규정이 있기 때문에 “위증은 없었다”며 “아마존과 경영진은 반독점 소위원회를 오도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다만 혹시라도 규정을 위반한 사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주장에 대해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적발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 하원 법사위의 반독점 소위원회는 아마존뿐 아니라 애플, 페이스북,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 등 빅테크 모두 독점적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미 하원에는 지난 6월 아마존 등의 시장 지배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다수 법안들이 제출됐다. 법안들 중엔 빅테크를 분리해 이들이 사업 영역을 쪼개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미 상원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들도 지난주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사 플랫폼에서 자사 제품을 유리하게 대우하지 못하도록 막는 법안을 공동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