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성범죄자 변호 논란' 조수진 공천 유지…"국민께서 판단할 것"

이수빈 기자I 2024.03.21 15:05:12

이재명 대표 광주 현장 기자회견
"與후보들은 해괴해…더 관심 가져주길"
민주당 선대위, 재공천 여부 "논의 없다"

[광주=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범죄 가해자 변호로 논란이 된 조수진 변호사에 대해 “국민들께서 판단할 것”이라며 공천 유지 입장을 밝혔다. 조 변호사는 이번 4.10 총선에서 서울강북을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공천을 받았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류삼영(오른쪽), 조수진 후보와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 대표는 이날 광주 북구의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현장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질문을 받자 “국민의힘 후보들은 별 해괴한 후보들이 많지 않나”라며 “국민의힘 후보들은 국가관이 의심스럽고, 부동산 투기나 하고, 입으로 말하는 건지 어디로 말하는 건지 모를 후보들이 있다. 그런 후보들에게 더 관심 가져달라”고 맞받았다.

정치 신인인 조 예비후보는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에서 현역인 박용진 민주당 의원을 꺾고 공천을 확정받았다. 그러나 공천 확정 직후 조 변호사가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했다는 보도가 나오며 논란이 제기됐다.

조 변호사는 지난해 아동 성폭행범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다른 성관계를 통해 성병이 감염됐을 수도 있다”며 피해 아동의 아버지가 가해자일 수 있다고 주장한 사실이 알려졌다. 피해 아동은 지속적인 성폭행을 당해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등 성병까지 걸린 상태였다.

조 변호사는 또 자신의 블로그에 10대 여아의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학대한 사건의 가해자를 변호해 집행유예를 받아냈다는 글을 올린 것으로도 전해졌다.

논란이 증폭되자 조 변호사는 20일 민주당 공보국을 통해 “제가 과거 성범죄자의 변론을 맡은 것과 블러그를 통해 홍보를 한 것은 변호사로서의 윤리규범을 준수하며 이루어진 활동”이라고 변명했다.

다만 그는 “그러나 국민들 앞에 나서서 정치를 시작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심려를 끼친 것에 사과드린다”며 “변호사에서 국민을 위한 공복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적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도 이날 공천 유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취재진을 만나 조 변호사 논란에 대해 “조 변호사의 활동은 약자를 비하하거나 공격하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법조인으로서의 행동”이라고 옹호했다. 이어 “당은 조 변호사의 사과를 지켜봤고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조 변호사가 경선을 치르는 중에도 이 같은 문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조 변호사의 재공천 여부에 대해 “논의한 적 없다”며 재공천할 계획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