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에다 BOJ총재 내정자는…“비둘기도 매도 아닌 실용주의자”

김상윤 기자I 2023.02.14 15:05:18

'일본의 버냉키'…스승은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
7년간 BOJ 심의위원 경험…탁상공론 정책 피할 것
확고한 견해보단 사실과 증거 바탕으로 정책 결정
침착하고 타협점 찾는 데 능해…유연한 정책변화 기대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비둘기(통화완화 선호)도 매(긴축 선호)도 아닌 실용주의 학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 신임 총재로 내정된 우에다 가즈오(71) 전 일본은행 심의위원을 바라보는 시장의 시각이다. 고집스럽게 ‘아베노믹스’를 뒷받침했던 구로다 하루히코 현 총재와 달리 시장 상황에 맞춰 유연한 정책 대응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4월8일 퇴임하는 구로다 총재의 후임으로 경제학자인 우에다 전 심의위원을 기용하겠다는 인사안을 14일 국회에 제출했다.

우에다 내정자는 매사추세츠공과대(MIT)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금융경제 전문가다. 그는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전 유럽중앙은행 총재를 지도한 스탠리 피셔 전 MIT 교수(연준 전 부의장)의 제자이기도 하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도 그를 ‘일본의 버냉키’라고 칭하기도 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가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들 간 긴밀한 협력과 국내외 시장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차기 총재는 이런 점을 감안해 지명하겠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하는 대목이다.

우에다 내정자는 1998~2005년 BOJ 정책위원회 심의위원(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격)을 지내면서 이론을 실제 정책에 적용하는 경험도 갖췄다. 학자 출신의 단점으로 꼽히는 탁상공론 정책만 몰두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우에다 내정자는 특히 특정 통화정책을 고수하기보다는 시장 상황에 맞춰 유연한 태도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로이터는 그를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경험한 인물”이라면서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강한 견해를 가진 지도라기보다는 시장을 경청하고 시장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람”이라고 언급했다.

그가 BOJ 심의위원일 전속 직원으로 일했던 이노우에 데쓰야 노무라종합연구소 연구원도 “사실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화정책을 논의하는 스타일”이라며 “현재 일본 경제와 물가 상황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단일 모델에 의존하기 않을 것이고, 경제이론을 정책 유연화의 도구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심의위원에서 물러난 뒤에도 BOJ 관료들과 꾸준히 친분을 쌓고 있고, 도쿄대 교수시절 가르쳤던 제자들이 현재 BOJ에 일하고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조직 장악력도 함께 갖췄다는 평가다.

그는 항상 침착하고 결코 화를 내지 않으면서 타협점을 찾는 데 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완화적 통화정책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긴축 정책 전환을 원하는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정책 변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우에다 내정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제스퍼 콜 도쿄 모넥스그룹 국장은 “그가 조심스럽지만 변화를 피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어떤 식이든 빠른 승리에는 몰두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는 과학자이고, 독단적인 사람이 아니다”고 귀띔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