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미국 항만 파업 가능성↑…공급망 불안 커지나

박순엽 기자I 2022.07.01 17:11:13

독일 주요 항만, 이달 들어 두 차례 일시 파업
항만 혼잡 가중…유럽취항 선박 2주 이상 지연
美서부 항만 파업 가능성에도 관련 업계 ‘촉각’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올여름 해운 성수기를 앞두고 유럽과 미국 내 주요 항만의 노동조합 파업 가능성이 커지면서 항만 혼잡이 더욱 가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파업이 시작되면 글로벌 물류난이 발생하고 해운 운임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물류업계뿐만 아니라 무역 업계 등이 노조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항만노동자들이 속한 통합서비스노조 베르디(ver.di)는 지난 23일(현지시각) 오전 6시부터 24시간 파업을 진행했다. 지난 9일 부분 파업에 이은 2차 파업으로, 독일 최대 항만이 있는 함부르크에선 30여년 만에 일어난 첫 파업이다. 이에 함부르크를 포함해 브레머하펜·브레멘·엠덴 등 주요 항만에서의 하역 작업은 일시 중단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번 파업은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인플레이션에 더해 임금 협상이 지체되면서 벌어졌다. 항만노동자 측은 현재 임금의 14% 또는 시간당 임금 1.2유로 인상과 함께 물가가 급격하게 오르는 상황에 맞춰 최대 1200유로의 연간 보너스를 요구하고 있다. 사용자 단체인 독일 항만운영사중앙협회(ZDS)는 18개월에 걸쳐 최대 11%의 임금 인상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유럽을 대표하는 항만인 함부르크항 등에서 파업 위기가 고조되자 유럽 지역을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물류망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 등의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름철 성수기까지 접어들면 항만 혼잡이 가중되리란 게 업계 관측이다.

특히, 독일 함부르크항, 벨기에 앤트워프항 등에선 파업 이전부터 항만 혼잡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크레인 월드와이드 로지스틱스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독일 항만에 정박하고자 대기하는 선박은 60척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도 유럽에 취항하는 선박들은 2주 이상의 스케줄 지연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더해 미국 항만에서의 파업 가능성도 남아 있다. 미국 서부 항만노조 국제항만창고연맹(ILWU)과 사용자 단체 태평양해사협회(PMA)의 단체협약은 다음 달 1일 만료되지만, 재계약 협상이 지지부진해 파업이 벌어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협상 쟁점에 임금 인상과 복지 조건 개선 외 항만 자동화 계획도 포함돼 있어 단시간 내 합의가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직까진 파업이나 항만 폐쇄가 일어날 조짐은 없지만, 미 서부 항만 노사 간 협상은 매번 합의점을 찾는 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업계 관계자들은 관련 사안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014년 협상 때도 노사 간 합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ILWU의 파업과 태업, PMA의 직장 폐쇄 등이 이어져 물류망에 차질을 빚었다.

업계 관계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부 항만 노사를 만나 양측의 원활한 협상을 요구한 만큼 지난 협상 때처럼 파업까지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면서도 “물동량이 늘어나는 여름철 성수기에 파업 등으로 주요 항만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면 물류난이 재차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