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회 산자위, 기업 `총수` 제외…현대차·네이버 등 국감 증인 채택

이상원 기자I 2022.09.26 15:02:22

정의선·정용진·최정우 주요 총수 및
문재인 정권 정책 실무자도 제외
산자위 "관련자 설명 듣는 것이 적합" 판단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는 26일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 및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윤종하 MBK 파트너스 부회장 등을 국정감사 일반증인으로 채택했다.‘

윤관석(가운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김한정(왼쪽) 더불어민주당 간사, 한무경 국민의힘 간사와 손을 맞잡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스1)
당초 여야가 제출한 증인 신청 명단에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주요 기업 CEO 대기업 총수들의 이름이 오르내렸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경영 실무진 급으로 합의를 봤다.

국회 산자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내달 4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 증인 11명, 참고인 7명의 명단을 채택했다.

이 밖에 증인 명단에는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윤진호 교촌 대표이사 △전근식 한일현대시멘트 대표이사 △황갑용 한국LPG배관망 사업단장 △정탁 포스코 대표이사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이사 △킴벌리 린창 멘데스 나이키코리아 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의 경우 스마트폰과 세탁기 불량 조치 과정에서 소비자 기만행위 여부가 채택 이유로 꼽혔다. 현대차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해 정부와의 사전 정보 공유 여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MBK는 프랜차이즈에 진출한 사모펀드의 투자이익 확보로 외식산업 가맹주들을 고통을 가중했다는 이유로 증인으로 채택됐다.

앞서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질의를 위해 백운규·성윤모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여야 합의 하에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자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통상 총수를 불러 `혼내기`식의 국정감사는 실효가 없다”며 “실제로 해당 관련자를 불러 설명을 듣는 것이 더욱 적합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달 4일, 중소벤처기업부는 내달 6일에 각각 증인 및 참고인을 불러 국정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