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앙대 교수협, 내달 김창수 총장 '불신임투표' 실시

김성훈 기자I 2017.11.14 13:31:29

교수협, 내달 4~10일까지 김창수 총장 불신임투표
"광명병원 건립·대학 순위 조작 등에 책임 회피"

중앙대학교 전경 (사진=중앙대)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중앙대 교수협의회(교수협)가 내달 김창수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시행하기로 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1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내달 4~10일까지 교수협의회 회비를 내는 중앙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김창수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에 나선다고 밝혔다.

교수협은 성명서에서 “네 차례에 걸쳐 법인의 책임을 물었지만 △광명병원 건립 계획 △건축 부채 학생 전가 △대학 순위 조작 무책임 △대학 순위 사태 자체보고서 누락 등에 대해 총장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협은 이에 따라 법인의 책임을 묻는 첫 단계가 법인이 지명한 총장의 책임을 묻는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앙대는 올해 6월 영국의 대학 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하는 ‘2018 세계대학 순위’에서 졸업생 평판을 묻는 항목을 학교 관계자들이 임의로 평가한 사실이 들통 나 아예 순위에서 제외된 바 있다. 학교 측은 이에 평가를 조작한 대학 교직원 2명에게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교수협은 “QS진상조사위원회의 비공개 ‘결과 보고서’를 보면 대학 순위 사태가 대학 본부의 ‘조직적 압박’이 있었다는 의혹이 드러났고 행정보직자와 총장, 법인 이사장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수적임에도 김 총장은 ‘결과 보고서’를 은폐하고 조사가 대학법인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고 있다”고 꼬집었다.

방효원 중앙대 교수협 회장은 “중앙대에 일어난 일련의 사태가 법인이 일방적으로 총장을 지명하는 제도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며 “총장이 법인의 눈치만 본 대학행정의 결과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우선돼야 해 총장의 불신임 투표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불신임 투표는 이메일 응답과 스마트폰 전화 응답을 병행할 예정으로 내달 11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