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구문화재단, 문화 편차 해소 앞장...독서지원 사업 확대

이혜라 기자I 2024.03.12 15:00:57

‘지식취약계층 독서지원 사업’ 운영
지역주민 정보문화 격차 해소 목적
조세현 사장 "독서 사각지대 해소로 균등한 문화 경험 기회 제공"

지난해 다산성곽도서관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 통합 문화행사 '한여름 밤의 시작'에서 중구민들이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다. 중구문화재단 제공.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중구문화재단 중구구립도서관은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취약계층 독서지원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관내 초・중등학교, 복지시설 등과 연계해 취약계층별(장애인, 노인, 다문화가족, 저소득층 아동) 특성 및 요구사항을 반영해 맞춤형 독서프로그램과 단체대출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재단 도서관은 특수환경 이용자의 지식정보문화 격차 해소 및 독서문화 향유 기회를 높이기 위해 사업을 기획했다.

올해는 다산성곽도서관을 포함한 가온도서관, 어울림도서관, 손기정문화도서관에서 발달장애인과 다문화 가정, 차상위, 한부모 아동,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독서지원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보호시설 데이케어센터와 초・중등학교 특수학급, 장애인 복지관 등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향후 도서관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추진 협의체를 구성해,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각 도서관은 다양한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산성곽도서관은 남산실버복지센터를 찾아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래동화를 활용해 신체 기능 유지 및 발달을 돕는 ‘도란도란 책 마실’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다음달는 어울림도서관과 가온도서관이 관내 초・중등학교 특수학급을 찾아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 여행, 소풍’을 진행한다. 손기정문화도서관에서는 한부모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10월에는 취약계층뿐 아니라 지역주민이 교류할 수 있는 통합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조세현 중구문화재단 사장은 “독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맞춤형 독서 서비스를 빈틈없이 지원해 지역주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균등한 독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