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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팀장은 “예비명단이라는건 병원원장이 부르면 바로 올 수 있는 것”이라며 “예비명단을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 20~30명 예비명단을 만들었는데 1~2주 만에 소진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럴 때 진료대기 중인 분들을 활용할 수는 있다”면서 “일부 의료기관에 한해 병원을 이용하든 이용하지 않든 예비명단을 별도 신청 받은 경험도 있었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예비 접종자 자체는 많지 않을 거라고 설명했다. 홍 팀장은 “아스트라제네카 한 바이알(병)당 10명분”이라며 “개봉은 기존 우선 접종 예약자가 7명 이상이 돼야 한다. 3명은 예비명단으로 채울 수 있을지 몰라도 7명까지는 우선 접종 대상자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화이자의 경우는 예비접종 인원이 더욱 적다고 말했다. 홍 팀장은 “화이자 백신은 당일 예약자 순서 맞춰 해동하고 희석을 해 접종한다”며 “해동할 때부터 접종자 수 통제가 들어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홍 팀장은 예비명단 상담 전화로 인한 병원 진료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질병청) 콜센터를 통해 예비 접종 희망자가 지원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의료기관에서 예약자가 일정 취소 등으로 잔여 백신이 발생한 경우, 사전에 동의한 희망자에게 알림을 통해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