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동훈 장관의 경쟁력은 `쿨한 능력주의`"

김유성 기자I 2023.12.11 16:27:17

한동훈 분석한 첫 책 `1973년생 한동훈` 출간
스페인 IE대학 심규진 교수, 한동훈 현상 분석
"기성세대가 강요하는 신파적 요소 없어"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한동훈의 능력주의 서사는 쿨하다.”

기자 출신으로 국민의힘 싱크탱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심규진 스페인 IE대학 교수가 한동훈 신드롬을 분석한 책 ‘1973년생 한동훈’을 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우리 정치권에서 주목받는 이유와 앞으로 그의 역할에 대한 분석을 책에서 했다. 국내 정치 서적 중 한 장관을 분석한 첫 책이다.

심 교수는 포털 미디어다음 뉴스파트장 겸 기자(2003~2007년)로 활동하면서 이명박·원희룡·이문열·진중권·추미애 등 유명 정치인과 대중문화계 인사 100여명을 인터뷰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석사 학위를, 시라큐스대학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2022년부터 스페인 IE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디지털 미디어 조교수로 활동 중이다.

한 가지 이채로운 점은 심 교수와 한 장관은 일면식이 없다는 점이다. 그는 ‘정치 현상’으로 나타난 한동훈을 주목했다.

심규진 스페인 IE대학교 교수
보수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물론 젊은 세대에서도 한 장관을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 교수는 “한동훈이 쓰는 능력주의 서사에는 ‘쿨하게 세련됐다’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자수성가’로 대변되는 기존 능력주의가 요구하는 ‘신파적 요소’가 없다는 뜻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청년들에게 더 이상 20~30년 전 덕목을 요구할 수 없게 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 장관의 말끔한 옷차림새도 그의 팬덤을 형성하는 발판이다. 대중의 머릿속에 도식화된 장관 혹은 관료의 모습과는 다르다. 심 교수는 “강남 신사 스타일의 한동훈 장관은 자신만의 능력으로 586 정치 카르텔의 부당한 탄압에 맞섰다”며 “이것은 정치적 계파나 특정 팬덤이 지켜준 게 아니라, 오로지 자신이 갖고 있는 개인기, 탁월한 전문성과 시대를 읽어내는 직관과 혜안으로 돌파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동훈 팬덤에 대해서도 그는 “유례없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심 교수는 “정치권에 본격적으로 입문하기 전부터 팬덤이 생겨났다”며 “팬덤을 주도하고 있는 세력이 비정치적인 계층, 즉 아이돌이나 연예인 팬덤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계파정치’와 ‘팬덤정치’를 거쳐 온 한국 정치 지형이 ‘능력주의’와 ‘실용주의’로 전환하고 있다고 봤다. 그는 “한동훈 장관은 능력주의의 끝판왕 격”이라며 “팬덤에 매몰되지 않을 만한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면서 엘리트 관료의 정체성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