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종근당, 복합신약 도전장..체질개선 승부수

천승현 기자I 2015.01.13 14:45:58

고지혈증 복합제 등 8건 임상시험 착수
'복제약 의존도 낮추고 신약 등으로 돌파구 모색'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종근당(185750)이 두 개 이상의 의약품을 섞어서 만든 복합신약(복합제) 개발에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복제약(제네릭) 의존도를 낮추고 신약과 개량신약 분야에서 차세대 먹거리를 찾겠다는 의도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종근당은 최근 ‘아토르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의 임상3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고지혈증치료제로 사용되는 두 개의 제품을 한알로 만들어 환자들에게 강력한 치료효과와 복용 편의성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종근당이 임상시험 중인 주요 복합신약(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종근당은 최근 국내 업체 중 복합제 개발에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두 개의 고혈압약(칸데살탄+암로디핀), 발기부전치료제(타다라필)과 전립선비대증(탐스로신)을 결합한 제품 등 총 8개의 복합제 개발에 나섰다. 세 가지 성분(로수바스타틴+텔미살탄+S암로디핀)을 섞어 만든 복합제도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등 종류도 다양하다.

이미 종근당은 지난 2013년 두 개의 고혈압약 성분(텔미살탄+S암로디핀)을 함유한 ‘텔미누보’를 첫 복합신약으로 발매한 바 있다. 이 제품은 연간 1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종근당의 효자 상품으로 떠올랐다.

리베이트 규제 등의 여파로 제네릭 시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면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종근당은 제네릭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지난 몇 년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종근당은 지난해 총 12건의 임상시험에 착수했는데, 이중 9건이 복합제다. 연구개발(R&D) 역량의 상당부분을 복합신약 개발에 쏟고 있는 셈이다.

국내 복합신약 시장은 지난 2009년 한미약품이 두 개의 고혈압약(암로디핀+로잘탄)을 결합한 ‘아모잘탄’이 성공하면서 업계 전반으로 개발 붐이 불기 시작했다. 종근당은 국내 업체들이 시도 중인 대부분의 복합제 개발에 뛰어들면서 한미약품을 맹추격하는 모양새다.

복합제는 서로 다른 약물간의 물리 화학적 상호 반응 때문에 개발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 1개 제품을 개발하는데 수십억원이 소요돼 비용 부담도 적지 않다. 종근당은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의 11.9%인 481억원을 R&D 비용으로 썼다.

종근당은 지난해 자체개발 2호 신약 ‘듀비에’를 발매하면서 신약 시장 진출도 적극적이다. 또 지난 2년간 총 400여명의 영업사원을 채용하면서 영업력도 대폭 강화했다.

다만 상당수 복합제들이 경쟁사들의 개발 제품과 중복된다는 점에서 모두 시장성을 낙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종근당이 이번에 개발에 뛰어든 고지혈증약 복합제는 일동제약(000230), 신풍제약, 드림파마, 한미약품(128940) 등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고혈압약 복합제는 ‘엑스포지’ 제네릭을 비롯해 수십개 제품이 포진한 상태다. 세 가지 성분의 고지혈증·고혈압약을 함유한 복합제도 유한양행, 제일약품 등이 개발 중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복합제는 한 알의 약으로 여러 약물을 먹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을 함께 보유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면서 “다양한 복합제를 개발, 많은 환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종근당, 4Q 실적 시장기대치 밑돌 전망…목표가↓-아이엠
☞[특징주]종근당, 사흘만에 하락…'실적개선 쉽지 않다'
☞종근당, 올해 실적 개선 가능성 크지 않다…목표가↓-신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