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선거개입' 비판에 상기된 이복현…"양문석 검사, 사전투표 고려 안해"

송주오 기자I 2024.04.05 15:29:45

양문석 민주당 후보 불법대출 검사 총선 개입 논란
"문제 포착해 적발이 금감원 기능…선거개입 수긍 못해"
"문제 제기했을 떄 시간 지체하고 검사 안 낸 적 없다"
"시간 끄는게 더 이상…보름달 가리키는 손가락이 문제?"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안산갑 후보에 대한 새마을금고 불법대출 검사가 총선개입이란 지적에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장은 금감원장 취임 이후 신속하게 검사에 착수해 왔다며, 양 후보 불법대출 건도 이런 범주에 포함된다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보름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문제라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민생침해 금융범죄 대응·협력 강화를 위한 통신·금융부문 간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이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민생침해 금융범죄 대응·협력 강화를 위한 통신·금융부문 간 업무협약식 이후 취재진과 만나 “금감원의 기본적인 기능은 문제를 포착해 적발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양 후보 불법대출건 검사에 착수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총선개입이란 지적에는 거듭 “수긍할 수 없다”고 상기된 어조로 말했다.

이 원장은 양 후보 불법대출 건에 대한 신속한 검사와 관련 과거 은행권 횡령사건 발생 당시 당일 검사단 파견,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만기 전 검사 완료와 분재조정기준안 발표 등을 언급하며 특별한 결정이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언론이나 소비자가 문제를 제기했을 때 단 한 번이라도 시간을 지체하고 검사를 안 내보낸 적이 없다”고 재차 반박했다.

금감원과 새마을금고는 전날 양 후보 불법대출 건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시점이어서 야권에서는 총선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장은 이에 대해 “사전투표 일정은 고려하지 않았다”며 “저희가 봐야 할 사업자 대출에 대해서는 다 봤으니 시간을 끄는 것보다 그거에 맞춰서 정리를 한 것”이라고 총선개입 지적을 일축했다.

이어 “검사단 파견 5명과 본원에서 지원하는 인력이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2~3일 이상 끄는 게 이상한 것”이라며 “딱 그 정도 사이즈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할 수만 있었으면 더 빨리 착수해서 더 빨리 결론을 내렸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부연했다.

최종결과 발표와 관련해서는 “수사기관에 사건을 이첩, 공소 통보한 경우에는 수사기관의 입장 등과 조율하는 경우도 있다”며 “일방적으로 저희가 언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을 아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