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고환율에 대형마트도 ‘예의주시’…가격 안정화 총력

김정유 기자I 2024.04.17 15:29:52

이마트 캐나다산 냉장돈육→유럽산 발주
결제통화 유로 전환도 검토, 환율 추이 촉각
롯데마트 일본·유럽 수입품 확대 검토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원·달러 환율이 17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오른 가운데 수입상품을 취급하는 국내 대형마트들도 고환율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염두해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수입처 다변화는 물론 결제 통화 전환, 해외 직소싱 강화 등으로 수입제품 가격 안정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축산 매장 전경. (사진=롯데마트)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139480)는 원·달러 환율 상승이 장기화할 경우를 대비해 캐나다산·미국산 수입 냉장돈육 수입을 유럽산으로 대체해 발주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유럽산 수입 과정에선 결제 통화를 달러가 아닌 유로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실제 이마트는 현재 주로 캐나다산, 일부 미국산을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강달러의 영향으로 1~2개월간 가격이 평균 10% 올랐다.

또한 이마트 소싱팀에서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원·유로 및 원·달러 환율 추이 혹은 원·호주달러 및 원·달러 환율 추이 등을 살펴보고 있다. 각 통화별 변동폭이 작으며 안정적인 화폐로 결제를 검토해 진행 중이다. 실제 2022년 11월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을 넘겼을 때도 호주산 오렌지의 경우 달러 대비 호주달러 약세 추이를 활용, 호주달러로 결제해 약 5%의 비용을 절감했다.

롯데마트도 원·달러 환율 급상승으로 최근 수입상품 가격 안정화를 위해 일본과 유럽의 대형 유통·제조사들과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비교적 약세인 엔화로 인해 일본 수입 상품을 확대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다음달 중 일본 롯데를 통해 ‘가나 프리미엄 초콜릿’, ‘코알라 초코 과자’ 등을 공급받아 선보일 예정이다.

중간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외 직소싱 제품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월엔 프랑스 대표 냉동 전문 유통사 피카드의 간편식 상품 직소싱해 선보였고 지난달에는 독일 dm의 H&B(헬스엔뷰티) 자체브랜드(PB) 발레아의 신상품을 도입했다. 이외에도 PB ‘오늘좋은’을 통해 가공식품군을 중심으로 유럽산 직소싱 상품을 확대 중이다.

홈플러스도 이마트와 롯데마트 같은 기본적인 환 헷지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원·달러 환율 흐름이 얼마나 장기화할지 가늠할 수 없는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홈플러스도 원·달러 환율 상승 추이를 주시하고 있고 빨리 안정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고환율이 장기화될 경우엔 여러 방안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