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가지질공원 백령·대청도, 해안쓰레기 쌓여도 방치

이종일 기자I 2024.04.15 15:22:09

명승 8호 두무진, 농여해변 등 쓰레기 천지
옹진군 시간제근로자 채용했지만 청소 부실
인천시 관리 못하면서 유네스코 인증 추진
환경단체 "쓰레기 쌓여 지질학 가치 훼손"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와 옹진군이 국가지질공원인 백령도, 대청도 해안가에 쌓인 쓰레기를 제때 치우지 않아 주민과 관광객이 불편을 겪고 있다.

환경부가 최근 백령도와 대청도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해 인천시가 관련 인증을 추진하고 있지만 쓰레기 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실정이라 인증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명승 제8호인 인천 옹진군 백령도 두무진 주변에 쓰레기가 방치돼 있다. (사진 = 인천환경련 제공)
15일 인천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이 단체 활동가들이 지난 4~6일 백령도와 대청도에서 해안쓰레기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가지질공원인 백령도 두무진과 사곶해변, 대청도 농여해변 사주, 기름아가리, 독바위해변, 지두리해변 등 곳곳에 해안쓰레기가 쌓여 있는 것을 확인했다. 대부분의 쓰레기는 고기잡이 배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스티로폼 부표, 플라스틱 바구니 등으로 중국 어선에서 사용하다 버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쓰레기들은 파도에 휩쓸려 해안가에 쌓이고 있다.

백령도 북쪽에 있는 두무진(포구) 주변은 대한민국 명승(경치 좋은 곳) 제8호로 10억년 전의 퇴적구조를 볼 수 있는 지형이다. 10억년 동안 파도에 의해 병풍같이 깎인 해안절벽과 가지각색의 기암괴석이 솟아 있는 곳이다. 대청도 농여해변은 모래가 쌓여 석호로 변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주변에는 풀등(모래섬)이 형성돼 있다.

환경부는 지난 2019년 백령도, 대청도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 보고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했지만 인천시, 옹진군의 관리 부족으로 해안가가 더러운 상황이다. 관광객들은 두무진과 농여해변, 독바위해변 등에 멋진 경치를 보러 갔다가 방치된 쓰레기에 실망하고 주민은 관광객이 줄어들까봐 걱정한다. 인천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진행하려고 해 주민의 불신이 커진다.

인천 옹진군 대청도 지두리해변 주변에 쓰레기가 방치돼 있다. (사진 = 인천환경련 제공)
시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백령도와 대청도를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아 홍보할 계획이지만 쓰레기 청소도 안되는 지역이어서 유네스코 인증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으려면 국제적인 지질학 가치 규명, 인프라(도로 표지판, 지질명소 종합안내판, 협력시설 영문 표기 등) 구축 등을 해야 한다. 백령도와 대청도는 파도로 인해 수많은 쓰레기가 밀려오기 때문에 체계적인 청소 관리가 안되면 지질학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다.

백령도, 대청도 해안가 청소업무는 국비·시비 지원을 받아 옹진군이 전담하고 있는데 허술한 상황이다. 옹진군은 연간 10여억원으로 노인 등 시간제(주 3회, 6시간씩 근무) 근로자 154명(백령 103명·대청 51명)을 채용해 섬 2곳의 해안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지만 차량·도보 접근이 어려운 두무진, 농여해변 등의 쓰레기를 자주 치우지 못한다.

인천환경련 관계자는 “지질학 가치가 있어도 쓰레기가 잔뜩 쌓여 있는 곳은 유네스코 인증을 받기 어렵고 가치가 훼손돼 명소가 될 수 없다”며 “인천시와 옹진군이 지질공원의 깨끗한 관리를 위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옹진군에 백령·대청도 청소를 강화하라고 전달했다”고 밝혔고 옹진군은 “차량·도보 접근이 어려운 곳은 한 달에 2차례씩 청소한다. 인천시와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인천 옹진군 백령도 사곶해변에 쓰레기가 널려 있다. (사진 = 인천환경련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