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교부 "인태전략 원년·경제중심 외교·원칙 있는 대북접근 중점"(종합)

권오석 기자I 2023.01.11 16:31:27

11일 외교부·국방부 합동 업무보고 후 합동브리핑
세계 10위 경제 규모, 6위권 국력에 걸맞게 역할 다할 것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 확실히 억제
경제를 살리는 외교 집중적으로 추진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외교부가 11일 업무보고를 통해 △인도·태평양 전략 실행 원년 △원칙 있는 대북 접근 △경제 중심 외교 3가지를 올해 외교 정책 핵심 추진 과제로 꼽았다.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글로벌 복합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선제 대응과 능동적 외교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업무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외교부·국방부 합동 업무보고를 마친 후 열린 합동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목표 중의 하나인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을 위해서 외교부가 선봉에 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박 장관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함께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2023년 외교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박 장관은 3가지 핵심 과제에 중점을 두겠다고 보고했다.

먼저 박 장관은 “올해는 우리 외교 역사상 최초의 포괄적 지역전략인 인도·태평양 전략의 실행의 원년이 된다”며 “인태 전략은 우리나라가 더 이상 한반도라는 또는 동북아라는 지정학적인 틀에 갇혀 있지 않을 것을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계 10위 경제 규모와 세계 6위권 국력에 걸맞게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고,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겠다는 게 외교부 구상이다.

박 장관은 “외교부는 포용과 신뢰와 호혜, 3대 원칙을 바탕으로 규범과 규칙에 기반한 인태 질서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올해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바로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박 장관은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담대한 구상’을 바탕으로 빈틈없는 한미 공조의 기초 위에서 국제사회와 연대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확실히 억제할 것”이라고 했다.

외교부는 미국의 확장억제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2+2 장관회의, 확장억제전략협의체 등 한미 외교·국방 공조 체제를 더욱 공고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장관은 “북한이 7차 핵실험과 같은 중대한 도발을 감행한다면 정부는 유엔 안보리를 통한 국제연대와 독자제재를 포함해서 전례 없는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이 불법 사이버 활동을 통해 국제 제재망을 우회해 핵과 미사일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도 차단한다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우리 경제를 살리는 외교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인프라·건설·방산·원전의 해외 진출을 전폭 지원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해 수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박 장관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 새로운 협력을 통해 능동적으로 국익을 추구하겠다”며 “공급망 안정을 위한 다변화를 지원하고 해외 리스크를 조기에 감지하며 현장 중심의 신속 위기 대응을 시행하겠다.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등 에너지·자원외교도 강화하겠다”고 역설했다.

박 장관에 따르면, 보고를 들은 윤 대통령은 “전 세계 재외공관들이 우리 정부의 대표로서 경제뿐만 아니라 외교,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서 열심히 뛰어달라고 당부했다”면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북한의 군사적 측면뿐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등 종합적 측면에서 북한의 정세를 정밀하게 분석한 기초 위에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