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국 투표소 41곳에 카메라 설치한 유튜버…공범 9명 추가 입건

이재은 기자I 2024.04.15 15:03:17

양산서 범행한 공범들은 최근 검찰 송치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4·10 총선을 앞두고 전국 사전투표소에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40대 유튜버의 공범 9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전국 4·10 총선 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 40대 유튜버가 지난달 31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인천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40대 유튜버 A씨의 공범인 B씨 등 9명을 추가로 입건했다고 15일 밝혔다.

B씨 등은 지난달 A씨가 서울·부산·인천·경남 등 전국 각지의 총선 사전투표소와 개표소 등지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을 도운 혐의를 받는다.

A씨는 투표소 등 총 41곳에 침입한 정황이 드러났으며 이들 중 36곳 내부의 정수기 옆 등지에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카메라에 특정 통신사 이름이 적힌 스티커를 붙여 기기가 통신 장비인 것처럼 위장하기도 했다.

경찰은 B씨 등이 A씨에게 금전을 지원하거나 투표소까지 동행해 망을 봐주는 등 범행을 도운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각 투표소에 설치된 카메라를 회수해주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경찰은 A씨와 경남 양산에서 범행한 공범 2명을 검찰에 송치했으며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조력자 9명을 특정했다.

A씨는 공범들의 도움을 받아 투표소에 카메라를 설치했지만 사전투표 전 범행이 적발돼 투표 장면을 찍지는 못했다. 그는 경찰에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 투표율을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해왔고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는 사전투표소에 카메라를 설치해 내부를 촬영한 정황도 확인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