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엔 “北, 사이버 해킹으로 외화벌이 50% 충당"

전선형 기자I 2024.03.21 14:29:20

유엔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연례보고서
6년간 4조 획득...대량살상무기 재원 등에 사용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북한이 사이버해킹 등을 활용해 6년간 약 4조원의 외화를 벌어들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 개발의 재원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사진=게티이미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산하 대북 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들은 20일(현지시간) 북한이 해킹과 사이버 공격을 통한 암호화폐 탈취 등으로 전체 외화 수입의 약 50%를 조달하고,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 개발 재원의 40%를 충당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은 국제사회의 안보리 대북제재의 이행 상황을 점검해 1년에 두 차례 활동결과를 유엔에 보고한다.

패널들은 2017년 이후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하지 않았지만, 핵무기를 추가로 개발하고 핵분열성 물질들을 생산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패널들은 지난해 북한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가상화폐 탈취 사건 17건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탈취 규모는 총 7억5000만 달러(약 1조원)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2017∼2023년 사이 북한이 암호화폐 관련 기업에 대해 벌인 58건의 사이버 공격 의심 사건을 추가로 조사하고 있으며, 탈취 규모는 약 30억 달러(약 4조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패널들은 북한이 해킹 및 사이버 공격 등 악의적 사이버 활동을 통해 전체 외화 수입의 약 50%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무기 프로그램 개발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는 한 유엔 회원국의 보고 내용을 전했다.

다른 회원국은 북한의 WMD 프로그램의 40%가 불법적인 사이버 수단을 통해 자금을 충당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패널은 설명했다.

패널은 “유엔 제재를 피해 수입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한 사이버 업체가 북한을 “세계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이버 도둑”으로 묘사했다고 패널은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