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부산교대 통합 반대…교원양성시스템 무너질 것"

오희나 기자I 2021.04.23 15:54:46

교총·전국교대총동창회, 교대·일반대 통합 반대 기자회견
부산대·부산교대 통합, 밀실행정 전형…공동 대응
학령인구 감소, 학급당 학생수 감축 기회 삼아야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부산대와 부산교대 통합이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반대와 교대 통합이 교원양성 시스템의 붕괴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를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 장남순 전국교육대학총동창회장 및 전국 11개 교대 총동창회장 등이 23일 오후 한국교총 단재홀에서 ‘교대-일반대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경제논리로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에 반대하며 공공성 강화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교총과 전국교대총동창회는 23일 한국교총 단재홀에서 ‘초등교육 말살하고 교육 전문성 저해하는 교대·일반대 통합 반대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단순·평면적인 경제논리로 교대를 일반대와 통합하는 것은 세계적 벤치마킹의 대상인 초등교사양성시스템의 붕괴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학령인구 감소를 OECD 주요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미래 교육환경에 변화에 대응할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근 부산교대 재학생·교직원·동창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즉각적인 철회를 위해 공동 대응하고, OECD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촉구하기 위해 개최됐다. 양 단체는 부산교대·부산대의 통합논란이 단순히 부산교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 10개 교대에게 맞닥뜨릴 수 있는 사안인 만큼 긴밀히 협력·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양 단체는 재학생 등 당사자를 배제한 채 전체교수 80명 중 39명의 동의만으로 일방 강행한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업무협약(MOU)은 원천 무효임을 선언하고 이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아울러 경제논리만으로 세계 최고의 교원양성 시스템을 말살하는 데 대한 역사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총장 퇴진 운동도 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코로나19 사태로 겪은 교훈과 미래 다변화된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령인구 감소를 OECD 주요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 공공성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한다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교육대학을 보다 전문화되고 특화된 독립 교육기관으로 기능을 확고히 해 나가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영희 부산교대총동창회 회장은 “이번 통합 추진은 총장과 일부의 교수 등 대학본부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추진된 밀실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대학의 존폐와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을 법령과 학칙에 따라 교수와 학생, 직원으로 구성된 대학평의원회도 거치지 않는 등 절차적 흠결이 매우 큰 원천무효 행위”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급당 학생수 감축이 시급한 상황에서 경제 논리로 일반대와 교대간 통합이 이뤄지고 있다며 우려했다.

하윤수 회장은 “초등교원 수급은 국가 교육정책이나 사회적 요구에 따라 항상 변화가 있어 왔다”며 “눈앞에 닥친 학령인구 숫자로만 교원 수급을 재단해 교대의 존폐를 논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학령인구 감소를 OECD 선진국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의 계기로 삼고 미래 교육 변화에 적극 대응하도록 초등교사를 증원할 호기로 삼는 등 정책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통합의 근거로 들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교원 수급과 재정 문제는 어디까지나 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무와 교육 발전에 대한 정책적 의지의 문제이지 단순히 주판 튕기듯 할 일은 아니다”며 “다양한 미래교육 수요 대응을 위해 교육대학의 국가적 책무와 공공성 강화를 위한 결단”을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