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내년 디지털교과서 도입…‘선도교사’ 3.4만명 양성한다

신하영 기자I 2024.04.15 15:00:00

내년 수학·영어 교과부터 디지털교과서 도입
학교당 선도교사 3명 배치…“수업혁신 견인”
내달 3일까지 선도교사 공모 접수…8월 선정
수업·평가연구회, 수업나눔 등 직무연수 인정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부가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선도 교사 3만4000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본격화하는 만큼 모든 학교에 선도 교사를 배치, 이들이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견인토록 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6월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을 15일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가 지난해 2월 발표한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수학·영어·정보·국어(특수학교) 교과에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 디지털교과서는 내년 초 3·4학년, 중1, 고등학교(공통과정)를 시작으로 2026년(초 5·6학년, 중2)과 2027년(중3)을 거쳐 초·중·고 모든 학년으로 확대 적용된다.

이런 변화를 앞두고 디지털 기기에 아직 익숙지 않거나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어려운 교사들을 돕기 위해 선도 교사 3만4000을 양성한다. 2023년 교육통계에 따르면 전체 초·중·고·특수학교 수는 1만2164개교로 선도 교사 3만4000명을 양성하면 학교당 3명 정도가 배치될 수 있다. 교육부는 올해 1만1500명을 시작으로 △2025년 1만1500명 △2026년 1만1000명의 선도 교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선도 교사는 디지털교과서를 이용, 수업 혁신 의지를 가진 교사들의 공모를 받아 선정한다. 당장 다음 달 3일까지 온라인(‘함께학교’ 누리집) 신청을 받아 같은 달 10일 선발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 8월까지 워크숍을 진행한 뒤 이후부터 동료 교사 코칭에 나서도록 한다는 것. 디지털교과서 도입 시점과 맞물려 선도 교사들이 각 학교에서 수업 혁신을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활동이나 수업 나눔, 전국단위의 수업·평가연구회 활동도 직무연수로 인정하기로 했다. 현행 교육공무원 승진 규정에 따르면 교사들은 연간 6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를 이수해야 교감 승진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직무연수 실적은 교육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에도 반영된다.

교육부는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연수를 직무연수로 인정, 교사들의 편의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내에서의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이나 전국단위의 수업 연구회, 수업 나눔 등도 직무연수로 인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교사가 스스로 역량을 진단한 뒤 전문성 신장을 위해 ‘성장·인증형 연수’에 참여하는 체제도 구축한다. 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되는 교과목(수학·영어·정보교과 등)부터 해당 연수를 지원하고 점차 연수 대상을 확대한다. 교육부는 올해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초중고 교사 약 32만명이 성장·인증형 연수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민간 연수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온·오프라인 연수를 최대한 많이 개설할 것”이라며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시제품을 실제 사용해 보는 실습 연수도 대폭 개설할 계획”이라고 했다.

디지털 교육 전환을 돕는 보조강사(디지털 튜터)도 배치한다. 디지털 기기 사용을 어려워하는 시니어 교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약 1200명의 보조강사를 양성, 이들이 학교 현장의 디지털 기반 수업을 보조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모든 시도교육청에 거점 기술지원기관(테크센터)를 설치, 이곳에 각 학교의 디지털기기·네트워크 점검 역할을 맡긴다.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의 수업 혁신과 교수역량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총 3818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긴밀히 협력하면서 최선을 다해 교사들의 수업 혁신을 지원할 것”이라며 “교실 혁명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오랫동안 지석돼 온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방식을 모든 학생이 자신만의 질문을 하는 인공지능 시대의 수업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한눈에 보는 교사 연수 종류와 신청 경로(자료: 교육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