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세월호 특검 '수사 개시'…"진상 규명 최우선 할 것"

하상렬 기자I 2021.05.13 14:26:19

특검 사무실 현판식…참사 당시 CCTV조작· DVR수거의혹 살필 예정
"우선적으로 의혹 규명이 급선무…결과로서 이야기 할 것"
첫 공식 일정은 '유족과의 만남'…"증거에 따라 수사할 것"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세월호 참사 당시 CC(폐쇄회로)TV 영상이 담긴 저장장치(DVR) 조작 의혹 규명을 위한 이현주 특별검사팀이 13일 현판식을 열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특검은 ‘진상 규명’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특검은 현판식 후 첫 공식 일정으로 유가족들을 만나 ‘증거에 따라 수사를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4·16 세월호 참사 증거 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이현주 특별검사가 1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빌딩에서 열린 세월호 특검 사무소 현판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특별검사(사법연수원 22기)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삼성동의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열고 수사 개시를 공표했다. 이 특검은 “증거가 가리키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진실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검은 법에 따라 파견 검사 5명, 특별 수사관·파견 공무원 30인 이내로 구성이 가능하다. 이 특검은 서중희·주진철 특별검사보를 필두로 검사 5명 모두 이미 파견을 받은 상태고, 특별 수사관은 여유를 두고 필요한 인력을 더 충원할 계획이다. 파견 검사 5명 모두 특수·첨단 수사 경험이 풍부한 인사라는 것이 이 특검의 설명이다.

이 특검은 검사 파견에 있어 기존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에서 수사를 했던 검사들을 기본적으로 배제했다고 강조했다. 이 특검은 “관련 수사 경험이 있으면 더 나은 수사를 할 수도 있겠지만, 공정성 시비가 생기지 않을까 해서 배제했다”며 “일장일단이 있겠으나, 공정성·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판식이 진행됨에 따라 세월호 특검은 향후 60일 내로 수사를 완료하고 공소 제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특검은 세월호 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의혹과 세월호의 블랙박스 격인 DVR 수거 과정 및 인수인계 과정에서의 의혹, DVR 관련 청와대 등 정부 대응 적정성을 살필 예정이다. 특수·첨단 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를 파견 받은 이유이기도 하다.

앞서 지난 2014년 8월 검찰이 복원한 세월호 CCTV에는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 영상만 존재해 CCTV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성명 불상의 DVR 회수 관리자가 CCTV 영상이 저장된 세월호 ‘원본 DVR’을 몰래 수거해 CCTV 영상을 조작한 후 은닉하고, 세월호에 몰래 가져다 놓은 ‘별도 DVR’을 ‘원본 DVR’인 것처럼 인양하게 한 후 ‘원본 DVR’과 바꿔치기했다고 주장하며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지난 2019년 검찰에 꾸려진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해당 의혹 수사에 나섰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세월호 특검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수사는 다시 특검으로 넘어갔다. 검찰 특수단은 해군 및 해경 관계자 조사, 해군 잠수영상장치 디지털포렌식, 영상 감정 결과 분석 등 수사를 진행했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는 중이다.

이날 특검 측은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것에 대한 세간의 의구심을 인정하면서도 결과로서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특검 관계자는 “처음 공소시효를 걱정했는데,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서 공소시효를 정지시켜 놨다”며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급선무고, 나중에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지는 결과로서 이야기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특검은 이날 현판식이 끝난 직후 첫 공식 일정으로 세월호 참사 유족들과의 만남을 택했다. 특검 측은 “이현주 특검은 금일 오전 11시께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분들과 면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특검은 “증거에 따라 수사를 하겠다”고 했고, 가족협의회 측은 “원할한 소통을 요청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