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셰일업계, 생존형 M&A 지속…파이어니어, 파슬리 인수

방성훈 기자I 2020.10.21 13:18:44

파이어니어, 45억달러에 파슬리 인수 추진 발표
"비용절감·현금흐름 개선 기대…규모 키워 생존할 것"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셰일오일 기업들 간 인수·합병(M&A)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충격을 이겨내고 살아남기 위해서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파이어니어 내츄럴 리소시즈는 이날 파슬리 에너지를 45억달러(한화 약 5조 1000억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코노코필립스가 콘초리소시스를 97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데 이어 이틀 연속 전해진 M&A 소식이다.

파이어니어의 스콧 셰필드 최고경영자(CEO)는 “비용을 절감하고 현금 흐름을 개선해 투자하기에 적합한 회사로 만들 것”이라며 “(M&A 이후엔) 투자자들에게 (배당으로) 더 많은 현금을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회사들을 보면 앞으로 2~3년 동안은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주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전 세계가 화석연료에서 멀어지려고 하는 만큼 독립적인 석유·가스 생산업체로 살아남으려면 규모가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이어니어와 파슬리 간 M&A는 전액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파이어니어 주주는 합병 회사 지분의 76%을 소유하게 되며, 연간 3억 2500만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교환 비율은 파슬리 주식 1주당 파이오니어 주식 0.1252주다.

로이터는 “이번 거래는 오로지 퍼미안 분지에 초점을 둔 최대 규모의 셰일오일 생산업체를 탄생시킬 것”이라며 “이번 거래는 내년 1분기 중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미 셰일오일 업계에선 최근 M&A가 가속화하는양상이다. 국제유가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수요감소 및 공급과잉으로 폭락한 영향이다. 톰슨로이터 등에 따르면 미 셰일오일 업체 가운데 현재 40달러선인 국제유가에서 그나마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은 5곳 중 1곳 수준이다. 대다수 기업들은 셰일오일을 생산할수록 수익은 커녕 손실만 늘어난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많은 셰일오일 생산업체들이 경영악화는 물론 파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화이팅페트롤리엄과 체서피크 등 대형 기업들조차 파산을 피하지 못했다. 파산을 피하려는 기업들은 M&A를 통해 몸집을 불리고 비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활로를 찾고 있다. 이번 파이어니어와 파슬리의 M&A 역시 같은 맥락에서 추진된 거래다.

전날에는 미 셰일오일 업체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콘초리소시즈가 코노코필립스와 합병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셰브론은 노벨에너지를 사들였고, 지난달엔 데번에너지가 WPX를 흡수합병했다. 대부분 막대한 부채 부담을 덜고 새로운 자본을 조달하기 위한 생존형 M&A라는 진단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