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7월 대규모 총파업…MZ노조는 경험 부족”

최정훈 기자I 2023.02.08 14:05:43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신년 기자간담회 진행
5월 20만 규모 총궐기 예고…7월 2주간 대규모 총파업
MZ노조에 대해 “경험 부족…노동자 위해 정치파업 필요”
“노조 회계 필요 이상 제공 안해…사회적 대화 불참”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혁과 노조 탄압에 맞서 오는 5월에는 20만명 규모의 총궐기를, 또 오는 7월에는 2주간 대규모 총파업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날 대의원 대회에서 통과된 올해 추진 사업 계획과 투쟁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양 위원장은 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총파업은 모두가 함께 하는 총파업을 만들어보자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했다”며 “올해는 예년과 다르다. 어느 때보다 규모 있는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 이후 연초에는 민주노총과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이 연달아 이어지고 있다”며 “노동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태도, 대응 방향에 대한 고민과 계획이 예년과 다르게 전개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보면 오는 3월 25일 투쟁선포대회를 시작으로 5월 총궐기, 5~6월 최저임금 투쟁, 7월 총파업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이 중 세계 노동절이자 윤석열 정부 취임 1주년을 앞둔 5월1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20만 총궐기 투쟁을 단행하고, 7월에는 2주간 이어지는 최대 규모의 총파업 투쟁을 통해 정권의 반노동 폭주를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민주노총 총파업의 위력에 대해선 의문의 목소리가 크다.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기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 과정에서 지하철, 철강 등 주요 사업장에서 파업을 철회하며 동력을 크게 잃었다. 이에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개별 사업장에 끼치는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약화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양 위원장은 “총파업 규모는 논의하고 있지만, 최근 몇 년간 진행된 총파업보다 더 큰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건설노조 10만명, 금속노조 19만명 등 최소 논의가 확정된 곳만 해도 예년보다 훨씬 규모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 위원장은 최근 청년층을 주축으로 한 이른바 MZ세대 노동조합이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 등 주류 노조 세력과 달리 정치적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한국 사회에서 한미관계나 남북관계 등 정치적 사안에 개입하고 의견을 내지 않으면 노동자의 삶이 바뀌지 않는다”며 “한반도에 평화적 분위기가 확장돼 군비를 감축하면 남는 재원을 복지, 노동자 예산으로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02년 일명 ‘효순이 미선이 사건’을 언급하며 “MZ세대로 일컬어지는 분들은 이 같은 대중적 반미투쟁 당시 아주 어렸거나 아예 경험해보지 못했을 것”이라며 “시간이 흐르고 그분들도 노조 활동을 하다 보면 정치문제 개입이 결과적으로 노동자와 서민의 삶을 바꾸는 데 중요한 의제라는 사실에 동의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민주노총은 정부의 노조 회계 투명성 강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재정 자료는 정부에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법에 따른 제공 의무가 있는 자료는 제공하지만, 정부가 ‘노조 탄압’이라는 불순한 의도를 가진 만큼 모든 요구에 응하지는 않겠다는 뜻이다.

아울러 양 위원장은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참가할 계획이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노사정 간 사회적 대화가 유의미하고 아름다운 결과로 이어진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경사노위는 노동자 문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가 어렵다. 노정 간 대화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尹정부 노동개혁

- 경찰, ‘건설현장 불법행위’ 민주노총 서남지대 압수수색 - 재판부 배당 오류…중대재해처벌법 ‘1호 선고’ 연기 이유 - "올해 납품단가연동제, 중대재해법 등 기업 리스크 상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