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나경원 “北사과 없는 식량지원, 미사일 발사 비용 대주기”

김미영 기자I 2019.05.14 11:29:39

14일 원내대책회의서
미사일 발사 재발방지 약속, 식량지원 모니터링 ‘전제조건’
“식량공작전술 덫에 걸리지 말아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추진 방침에 미사일 발사에 대한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식량지원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을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도적 지원을 위해선 전제조건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식량계획(WEP) 사무총장을 접견한 건 국내 비판과 우려에 아랑곳 않고 대북 식량지원을 밀어붙이겠단 것”이라며 “북한은 ’호들갑 떤다‘ 이런 얘기로 깎아내리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실상 북한은 개성공단 재가동을 언급한다”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고 여권에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식량 지원했다면 무력시위했겠나’ 이런 얘기를 하는 등 정부여당의 경솔한 대북정책이 식량지원까지 몰고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북한 미사일 도발에 식량지원으로 화답하면 대북협상력을 잃을 것”이라며 “대북지원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영리한 식량 공작전술의 덫에 걸리지 않고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해선 미사일 발사에 대한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식량지원 모니터링을 보장받아야 한다”며 “그렇지 못한 식량지원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비용 대주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