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송두환 인권위원장 "혐오 표현 없는 선거 위해 노력해달라"

손의연 기자I 2024.03.27 13:53:17

27일 성명서 통해 정당과 후보자, 선관위 등에 당부
"혐오 표현으로 공론의 장 왜곡되지 않도록 점검해야"
"혐오표현 발생 시 즉시 시정조치 필요"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성명을 통해 각 정당과 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등에 혐오 표현 없는 선거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송 위원장은 27일 성명서에서 “선거관리위원회 등 국가기관은 후보자 등의 출신 지역과 성별 등 요소를 공연히 비하·모욕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처할 의지를 미리 천명해야 한다”며 “선거운동 기간에 발생하는 혐오 표현으로 인해 소수자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되고 공론의 장이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점검,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정당과 후보자는 민주주의 가치실현의 직접적 행위 주체로서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갖게 하는 표현을 삼가고, 혐오표현이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하여 즉시 시정조치를 하는 등 정치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모든 언론기관은 광범위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는 지위에서, 인권보도준칙 및 선거 관련 보도준칙에 따라 정확하고 편견 없는 정보를 제공하고, 후보자 등의 혐오표현 사례를 과도하게 보도하지 않는 등 혐오표현 확산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권위는 2020년 진행한 제21대 총선 선거운동 혐오 표현 모니터링 결과도 공개했다. 결과에 따르면 각종 선거 공보물과 소셜미디어 홍보 활동, 후보자 토론회 등에서 혐오 표현 사례 92건이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장애 관련 혐오 표현 14건을 비롯해 여성 관련 13건, 성소수자 25건, 특정 지역 4건, 이슬람 4건,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세월호 7건 등이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