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보화통계, OECD 기준으로 재편…10인이상 기업체만 조사

이후섭 기자I 2020.07.23 12:00:00

과기정통부, 기존 1인이상 사업체서 10인이상 기업체로 조사대상 변경
조사지표 개편도 추진…AI·빅데이터·5G 관련 지표 추가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99년부터 매년 조사해온 정보화통계의 조사대상을 올해부터는 1인 이상 사업체 단위에서 10인 이상 기업체 단위로 변경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보화통계는 우리나라 전국 사업체의 정보화 이용 수준을 조사하는 국가승인통계로, 2005년부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유엔 등 국제기구에 제공돼 왔다. 그러나 그간 정보화통계의 조사대상이 OECD 기준과 달라 국제기구가 국가 간 정보화수준을 비교·분석해 발간하는 각종 보고서에 우리나라의 정보화 위상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조사대상을 OECD 권고에 맞춰 종사자 10인 이상 개인사업체 및 회사법인으로 변경하여 OECD 기준에 부합하는 통계를 생산하기로 했다. 또 지능정보화사회로의 전환 등 변화된 정보통신기술(ICT) 환경에 맞춰 통계의 시의성과 정책 활용도 제고를 위해 조사지표의 개편도 추진한다.

기존 58개 조사지표 중 시의성이 떨어져 정책 활용도가 저조한 지표 20개를 삭제해 응답자의 부담을 대폭 줄이고, 정책적 활용도가 높은 신기술 관련 지표 3개(인공지능 활용 분야, 빅데이터 분석 시 활용 데이터의 유형, 5G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인지 여부)를 추가하기로 했다. 업종 구분은 기존 13개 업종에서 16개 업종으로 세분화해 업종별로 구체적인 통계 값을 파악·활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등 비대면 업무의 확산에 따라 원격근무 시 활용하는 기능을 세분화했고, 코로나19 전후의 원격근무 변화를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이번 개편을 통해 정보화통계가 ICT 강국인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국제지표와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개편된 정보화통계조사는 7월말부터 10월초까지 약 22만개 기업체 중 표본으로 선정된 1만2500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12월말에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