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용 '뇌물공여' 특검 재소환…“진실 성의껏 말할 것”(종합)

조용석 기자I 2017.02.13 10:28:15

뇌물공여 피의자 신분 소환
삼성 전방위 특혜 의혹 조사
이번주 구속영장 재청구 결정
‘정유라 지원’ 박상진·황성수도 소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재소환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이재호 조용석 기자]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됐다.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 기각 이후 새롭게 불거진 의혹을 중심으로 조사한 뒤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오전 9시26분께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도착한 이 부회장은 “오늘도 모든 진실을 특검에서 성심성의껏 답할 것”이라고 짧게 언급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이 부회장 재소환 현장에는 200여명의 취재진과 삼성관계자, 경찰 등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이 부회장이 도착하자 “구속하라”고 소리치고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특검은 지난달 12일 이 부회장을 뇌물공여 혐의로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당시 특검은 이 부회장이 국민연금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 대가로 미르·K스포츠재단에게 거액을 출연하고 최순실(61)씨에게 부정지원을 하는 등 433억원의 뇌물을 건넸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지난달 19일 법원은 이 부회장을 구속해야 할 만큼 진행된 수사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는 취지로 영장을 기각했다. 뇌물수수자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없었던 점도 영장 기각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영장이 기각된 후 특검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중간금융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하고 삼성에 대한 순환출자 규제를 완화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도왔다는 의혹을 집중 수사했다. 또 청와대와 공정위, 금융위원회 등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들여다봤다.

특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추가로 불거진 의혹을 중심으로 집중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 오는 28일 1차 수사종료시점을 고려해 이번 주 내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장이 13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피의자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박 사장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사진 = 이데일리DB)
이 부회장이 출석 후 박상진(64)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과 황성수 전무도 특검에 소환됐다. 모두 피의자 신분이다. 이들은 약 한달 만에 다시 특검의 조사를 받게 됐다.

박 사장과 황 전무 모두 심경 등을 묻는 취재진에 질문에 아무런 대답 없이 조사실로 향했다.

박 사장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을 맡아 최씨의 딸 정유라(21)씨에 대한 승마지원에 적극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을 맡은 황 전무 역시 이에 동참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최순실 `국정농단`

- 안민석 “이재용 구속 이끈 노승일 부장을 도와주세요” - 최순실 "대통령도 바뀌었으니 의혹 말고 제대로 밝혀달라" - 특검, '의료농단' 김영재 원장 징역 2년6월 구형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