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방문규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 與산자중기위 "민주당, 국민께 사과해야"

경계영 기자I 2023.09.18 14:32:50

전체회의 취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 끝나
"대국민 약속 무시하는 野, 심각한 월권이자 배신"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산자중기위 전체회의 취소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을 물으며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산자중기위원은 이날 성명서에서 “야당의 비협조로 청문회 당일(13일)이 기한인 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고 여당은 야당을 배려해 대통령의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도 연기시키는 결단을 내리면서 오늘(18일) 채택에 합의했으나 야당은 이 약속마저 파기했다”며 “거대야당은 국민을 속였다”고 주장했다.

당초 여야는 이날 산자중기위 전체회의를 열어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하려 했지만 전체회의 취소로 논의 자체가 무산됐다.

앞서 지난달 25일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돼 산자중기위는 지난 13일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같은날 오후 10시 인사청문회가 끝난 후 민주당 소속 이재정 산자중기위 위원장은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하고자 정회했지만 민주당 소속 산자중기위원은 회의장을 떠났다가 돌아오지 않았다는 것이 국민의힘 설명이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들은 “국민께 공개한 대국민 약속까지 깡그리 무시하며 국회를 거대야당의 놀이터로 여기는 반의회적, 반국민적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이렇게 얼토당토 않은 ‘대국민 약속파괴 국회 보이콧’은 심각한 월권이고 국민 배신이고 그동안 민생과 경제를 살리자는 숱한 말들도 다 거짓으로 드러난 셈”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들 위원은 “청문회에서 보았듯이 거대야당은 후보자의 장관직 수행에 하자를 찾아낼 수 없자, 과하다 싶은 시비에 집중했다”며 “야당이 집중했던 신상·도덕성 털기에도 작은 한 방도 없자 80%가 넘는 신상 중심의 자료제출 요구도 부족한 듯 일부 자료제출 거부를 구실로 과도한 공세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당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나 박영선·추미애 장관 후보자가 신상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것을 언급하면서 “이랬던 거대야당이 야당이 되자 돌변하여 산더미 같은 자료를 요구하며 펼쳤던 무리한 공세와 대국민 약속 파기를 어느 국민이 용납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산자중기위원은 “방 후보자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적격 여부는 객관적으로 확인됐고 산적한 과제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평가된다”며 “거대야당의 태도는 현재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어려운 경제환경을 극복하고, 숱한 난제들을 풀어나가는 데 뒷짐만 지고 방해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봤다.

이어 “거대야당의 상황이 아무리 꼬여있다 해도 대화와 타협으로 정치의 본질을 살려 온 경제 상임위에서 이러한 구태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깊이 자성하고 당장 국민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