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전보건공단, 부패방지·준법경영 동시에 국제 인증 받아

최정훈 기자I 2021.11.29 14:00:00

안전보건공단, 부패 방지 및 준법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동시 취득
부패 유발 위험 450여 개 업무분석, 위험 관리 등 노력 인정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안전보건공단이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과 준법 경영 시스템 국제 인증을 동시에 취득했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전보건공단은 29일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과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과 준법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한 것은 공공기관에서는 처음이다. 부패 방지와 법규 등 의무사항을 지키는 경영시스템과 조직문화가 국제적인 수준으로 유지·관리됨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공단은 설명했다.

두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인정하는 국제규격으로, 부패 방지, 준법 관련 조직 구성, 자원 운용, 위험 방지 및 성과평가 등이 시스템으로 구축됐는지를 평가한다. 공단은 부패 방지 및 준법 경영 방침을 선포하고, 특별팀을 구성해 전사적으로 위험 분석과 개선, 관리기법 습득, 교육 등을 통해 경영시스템을 정비했다.

특히 산재예방 사업 및 직원 채용 등 심사 업무에서 부패를 유발하거나 의무를 위반할 위험이 있는 459개 업무를 분석해 256개의 부패 위험과 245개의 준법 위험을 발굴했고, 이 중 위험도가 높은 140개 위험은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또 전문 교육을 통해 내부 심사원을 양성해 공단 프로세스에 대해 자율적으로 부패 및 준법 위험을 파악하고 미비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편 이번 인증은 한국경영인증원이 문서 및 현장 심사를 통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조직에 요구되는 부패 및 비리 방지, 뇌물수수 및 부정 청탁 예방에 관한 사항 등을 심사했고, 준법경영시스템은 규정, 규범, 윤리강령 등 조직의 준법 의무에 관한 사항 등을 심사했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부패 방지와 준법 경영 관련 인증을 받게 되어 의미가 깊다”라며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산업재해예방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