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신환 "나경원 공약, 얼핏 들으면 황당하고 자세히 보면 이상"

장영락 기자I 2021.02.08 10:20:56

신혼부부 지원책 비판, "반박 해명때마다 내용 오락가락"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오신환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나경원 후보의 공약에 대해 “얼핏 들으면 황당하고 자세히 보면 이상하다”고 평가했다.
사진=뉴시스
나 후보의 신혼부부 지원 공약이 비현실적이라며 “나경영이냐”는 비판을 했다가 설전을 벌인 오 후보는 8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오 후보는 “그 공약 자체가 얼핏 들으면 황당하고 자세히 보면 이상한 부분들이 있다”며 “당내 경선이라고 해도 인신 비방을 하지 않는 한도에서 정책검증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밝혔다.

오 후보는 이후 나 후보가 애매하게 공약을 설명한 것도 문제삼았다. 그는 “이게 논란이 되니까 다시 반박하면서 시장이 되면 공급하게 될 반값아파트 1만 호 입주하는 사람들에게 이자를 지원하는 거다, 이렇게 말씀 하셨다”며 “그 해명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게 반값아파트에 입주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하나의 혜택을 받은 것이다. 그런데 왜 이분들한테 또다시 이자를 지원하게 되는 건지 그게 잘 납득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또 처음에 발표했을 때와 달리 두 번째 반박했을 때는 청년에게 2700만원, 신혼부부에게 4500만 원씩 3년간 이자를 지원하는 거다, 이렇게 해명했는데 처음 발표했을 때 얘기했던 출산가정에 4500만원 지원하는 이 부분은 또 빠져 있게 된다”는 점도 짚었다.

처음에 1억7000만원의 지원을 언급했다가 이후 액수를 쪼개 지원책을 설명했지만 그마저도 액수가 안맞다는 설명이다.

오 후보는 “이런 해명들이 오락가락하니까 오세훈 후보조차도 좀 더 다듬어서 발표하는 게 좋겠다, 이런 이야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모든 청년들한테 (주는 혜택은) 과도하게 포퓰리즘이나 그냥 선심성 공약이고 희망고문이 될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비판한 것”이라며 “공약의 틀을 우리가 들여다볼 필요가 있고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 아니면 청년들에게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서 이런 식의 접근은 좀 문제가 있다”고도 말했다

오 후보는 자신의 비판에 나 후보가 원팀 정신을 강조한 데 대해서는 “제가 개인의 사생활이나 인신비방을 한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허경영 비유는 정책에 대한 비판 과정에서 나온 것이지 험악한 인신 공격이 아니라는 항변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