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갈길 바쁜 박영수 특검 “준비 기간 중에도 강제수사도 가능”

조용석 기자I 2016.12.13 11:38:24

대치동 사무실로 첫 출근…이번 주 기록검토 마칠 예정
특별수사관은 40명 다 못 뽑아…“필요 따라 충원할 것”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수사팀이 본격 수사를 시작한 가운데 이규철 대변인 특검보가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이번 주 안으로 기록검토를 마치고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한다. 특검은 “20일의 준비기간 중에도 강제수사가 가능하다”고 밝혀 조만간 압수수색 등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규철 특검보는 1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연 첫 브리핑에서 “이번 주 중에서 기록 검토가 끝날 것으로 예상 한다”며 “파견검사들도 내일까지 모두 대치동 사무실로 입주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특검 역시 이날 처음으로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했다.

특검은 대치동 사무실이 내부공사를 하는 동안 강남의 한 오피스텔에서 4명의 특검보 및 파견검사들과 함께 수사 자료를 검토해왔다. 검찰에서 넘겨받은 수사 자료는 1톤 분량으로 약 2만쪽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 검토가 끝나면 본격적인 특검 수사가 진행된다.

이 특검보는 “본격적인 수사시작 시기는 말하기 어렵다. 준비를 철저히 한 후 진행할 것”이라며 “수사팀 업무분담은 수사가 개시되는 시점에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검은 준비기간(20일) 중에도 강제수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당장 내일이라도 당장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등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앞서 박 특검은 “준비기간을 모두 쓰기엔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며 빠른 수사에 나서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 특검보는 “특검법상 준비기간 중에도 강제수사가 가능하다”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을 지금 말하긴 어렵다. 준비가 되면 그때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특검은 특검보(4명) 및 파견검사(20명)에 이어 파견공무원 40명까지 모두 확정했다. 다만 40명 정원인 특별수사관은 정원을 채우지 않고 20~30명만 뽑았다. 특검 관계자는 “추후 수사과정에서 필요한 분을 추가로 뽑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 안민석 “이재용 구속 이끈 노승일 부장을 도와주세요” - 최순실 "대통령도 바뀌었으니 의혹 말고 제대로 밝혀달라" - 특검, '의료농단' 김영재 원장 징역 2년6월 구형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