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울 강북을에 '친명' 한민수 공천…이재명 "박용진, 두번 평가 받았다"

이수빈 기자I 2024.03.22 14:45:55

이재명 민주당 대표, 충남 서산 현장 기자회견
'성범죄자 변호' 논란 조수진 변호사 자진 사퇴
李 "한민수에게 마음의 짐 컸다…검증된 사람"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공천 파동을 거듭한 서울 강북을에 한민수 대변인을 공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 대표는 “당에 오랫동안 헌신했던 한민수 후보. 명예도, 보수도 없이 고생했던 당직자 한민수 대변인으로 결정하는 것이 최고위원들의 압도적 다수 의견이었기에 그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충남 서산시 동부시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충남 서산의 동부시장을 찾아 시민들을 만났다. 이어 시장 내 쌈지공원에서 현장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관심은 서울 강북을에 쏠렸다. 민주당은 지난 19일 서울 강북을에 노무현재단 이사인 조수진 변호사를 공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조 변호사가 아동 성범죄자를 변호하는 과정에서 피해 아동의 아버지가 가해자일 수 있다고 하는 등 변호 내용이 논란이 됐다. 조 변호사는 22일 새벽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후보직을 사퇴합니다”라고 밝혔다. 선대위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변호 이력 등에 대해 “사전에 검증 과정에서 변호이력을 검증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민주당은 이 지역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하고 한 대변인을 공천하기로 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재명 당대표는) 위임받은 당무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 권한으로 서울 강북을 후보로 한민수 대변인을 의결 및 인준했다”고 공지했다.

이 대표는 이날 현장 기자회견에서 조 변호사의 후보 사퇴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변호사의 역할은 범죄자를 변호하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그것이 법률가로서 어떤 역할을 얼마나 잘했는지의 평가를 떠나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봤을 때 과하다, 지나치다, 공직자로서 부족하다면 국민의 뜻올 존중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국민이 이것은 아니다’라는 의견을 냈기 때문에 조 후보도 그 뜻을 존중한 것으로 알고, 당도 흔쾌히 그 뜻(후보직 사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한 대변인을 서울 강북을에 공천한 이유에 대해선 “한 후보는 오래 전에 당에 영입된 언론인으로 긴 시간 당을 위해 헌신했는데 지금까지 출마도 하지 못했고, 이번에도 기회를 갖지 못해 당대표인 저로서는 마음의 짐이 아주 컸다”며 “남은 이 기회에 가장 검증되고, 당원과 국민이 용인할 후보로 한 대변인을 후보로 정했다”고 답했다.

끝내 ‘비명(非이재명)계’ 박용진 의원을 공천하지 않고 ‘친명(親이재명)계’ 한 대변인을 공천한 것 때문에 계파 갈등의 불씨가 남았다는 지적에 이 대표는 “참 한심한 얘기”라며 불쾌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한 대변인이 친명이면 경선 기회도 여태 안 줬겠나. 이제 겨우 기사회생해서 지역에서 공천받아 돌아오니 이제는 친명인가”라고 쏘아붙이며 “박 의원은 참 훌륭한 정치인이고 장래가 촉망되는 좋은 정치인이긴 하지만 이미 두 번의 기회를 갖지 않았나. 당원과 국민께서 평가했다”고 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