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원희룡 “국토부와 대전시 원팀…국가산단 신속하게 조성"

박진환 기자I 2023.04.13 14:00:00

13일 대전서 이장우 대전시장과 간담회 열고 지역현안 논의
市, 그린벨트 해제·공공기관 이전·도심융합특구 조성등 건의

이장우 대전시장(오른쪽 7번째)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 6번째)이 13일 대전시청사에서 간담회를 통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의 지역현안을 논의한 뒤 대전시와 국토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3일 대전을 방문해 국가산업단지의 신속한 조성을 약속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시청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이 시장은 “새롭게 선정된 국가산업단지에는 나노·반도체, 우주항공 등 첨단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면서 “국가산단 선정은 지역 경제의 큰 전환점이자 대전 발전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산업단지 조성의 핵심은 속도다. 향후 진행되는 예비타당성 조사, 그린벨트 해제, 산업단지 승인 절차 등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에 원 장관은 “국토교통부와 대전시가 원팀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신규 국가산업단지를 신속하게 조성하자”고 화답했다.

대전시는 국토 분야에서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기 조성뿐만 아니라 지역 현안사업인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덕연구개발특구 토지이용 효율화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도심융합특구 조성을 건의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 △충청권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 △경부·호남선 철도 도심 통과구간 지하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조기 건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건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및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서대전역 KTX 증편 및 SRT 경유 등 12개 사업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도시 인프라 구축도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면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덕특구 토지 이용 효율화,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광역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건설 등 지역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원 장관은 “다양한 지역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해 지역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 대전시 유성구 교촌동 530만㎡ 일원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