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대, 학과 간 칸막이 없앤 통합실습장 '러닝팩토리' 개관

김소연 기자I 2018.12.04 11:25:02

제품 생산 全공정 한곳에서 실습장비 갖춰
인천 시민 모두에게 '러닝팩토리' 개방
"4차 산업혁명 대비, 융합형 실습환경 제공"

4일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에서 전 공정 통합실습장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 개관식이 열렸다. 러닝팩토리 전경.(사진=한국폴리텍대)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이 학과 간 칸막이를 없앤 오픈형 공동 실습장인 ‘러닝팩토리(Learning-Factory)’를 열었다. 러닝팩토리는 제품 생산의 전체 공정이 한 곳에서 연결되도록 다양한 교과 실습 장비를 한 곳에 갖춘 통합 실습장을 말한다.

폴리텍대는 4일 오전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폴리텍 인천캠퍼스에서 융합실습지원센터 ‘러닝팩토리’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감,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인천 관내 기업 대표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폴리텍대는 현재 인천캠퍼스의 기계시스템과·산업디자인과·금형디자인과를 중심으로 12개 학과 모두가 러닝팩토리를 활용할 예정이다. 내년 시범 운영 후 다른 캠퍼스에도 확대한다.

또 인천 시민 모두에게 러닝팩토리를 개방한다. 청소년들이 실제 작업현장과 흡사한 실습장에서 직업체험을 하고, 기업 관계자들도 학생·교수진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연면적 약 792㎡ 규모로 조성된 러닝팩토리는 기존 실습장과 달리 전통적인 칸막이식 학과 운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여러 학과의 학생들이 한 곳에서 프로젝트 실습이 가능하다.

예컨대 산업디자인과 학생이 제품을 디자인하고 기계시스템과 학생이 기계부품을 설계·가공하는 과정을 모두가 한 눈에 볼 수 있다.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 분야 외 실습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전반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폴리텍대는 기대했다.

두산인프라코어 홍기환 기계가공 명장은 “스마트폰 부품 관련 근무를 하며 전자회로에서부터 가공조립까지 전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며 “학과 중심의 지도에서 벗어나 전 공정 실습체제를 운영해 유연한 사고를 가진 대한민국 명장들이 많이 탄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러닝팩토리 안에는 개방형 카페식으로 운영되는 휴게공간인 ‘드림 스페이스(Dream-space)’도 배치했다. 곳곳에 오픈형으로 실습 중간 다른 학과의 학생들과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한 공간을 만들었다. 폴리텍대 인천캠퍼스 산업디자인과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인수씨(24)는 “이전에는 수업들을 때 마다 강의실을 옮겨 다녔는데 이제는 설계 디자인부터 3D 프린팅, 시제품 제작까지 한 곳에서 실습이 가능해서 훨씬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이석행 폴리텍대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생들에게 보다 유연한 실습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