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PEC 참석한 정부 "저탄소·친환경 전환서 취약업종 지원 고려해야"

공지유 기자I 2021.10.22 16:48:22

윤태식 기재부 차관보, 22일 APEC 재무장관회의 발언
디지털·친환경 경제 전환, 국가간 불평등 해소 강조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윤태식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22일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재무장관회의에서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에 대해 “전환 속도를 따라가기 힘든 취약 업종 지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사진=이데일리DB)


윤태식 차관보는 이날 화상으로 열린 회의에 참석해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선제적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이행, 국가 간 불평등 해소 등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APEC 회원국 재무장관 등 정부 대표 및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 고위인사가 참석해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 회복방안, 재정정책 및 예산 관리를 활용한 해결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차관보는 “코로나 위기를 계기로 급진전된 디지털화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경제·사회 구조전환을 가속화할 시점”이라며 “다만 그 과정에서 정보격차와 불평등 해소를 위한 대책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이행 추진에 대해 “이행 추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취약 업종 지원을 위해 ‘공정환 전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코로나에 따른 국가 내, 국가 간 불평등 해소를 강조하며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과 사회안전망 확충, 자유무역질서 강화, 글로벌 공급망 복원,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과 배분 보장 등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확장적 재정 운용과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도 설명했다. 윤 차관보는 “재정이 기후변화 대응의 첨병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기업 환경정보 공시·공개 의무화 등 민간 자생력 촉진을 위한 정부 정책을 언급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