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D, LCD TV 패널 국내 생산 중단.."OLED 등 고부가 사업 집중"

최영지 기자I 2022.12.23 17:11:14

"이달 말 7세대 LCD TV패널 생산 종료"
中 광저우 공장서 LCD TV패널 생산..단계적 축소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에 집중"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TV용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사업을 철수한다. 앞서 LCD 사업을 중단한 삼성디스플레이와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LCD 사업을 정리하는 대신 차세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등 미래 먹거리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의 경기도 파주 사업장. (사진=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034220)는 “7세대 LCD TV 패널 생산 공장 가동을 이달 말 종료한다”고 23일 공시했다. 파주의 LCD TV 생산 공장(P7)을 중단하는 것으로, 생산 중단사유로는 LCD TV 경쟁 심화를 꼽았다. 국내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사업 철수를 결정한 배경으로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이 있다.

해당 사업 매출액은 1조4550억원 상당으로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액의 4.9%에 해당되며, 이 사업 중단으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P7 공장은 43인치와 50인치 등 다양한 크기의 LCD TV 패널을 만드는 곳으로, 앞으로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만 LCD TV 패널을 생산할 예정이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6월 LCD 사업을 종료했다.

LG디스플레이는 내년 중 P7 공장 생산을 중단하려 했지만 영업적자가 이어지는 등 수익성 악화가 이어지자 가동 중단 시점을 앞당겼다. 지난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국내 TV용 LCD 생산 종료 시점을 당초 계획보다 6개월∼1년 앞당기고 중국 광저우 8세대 TV용 LCD 패널 생산량도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이어 “고부가 분야 집중을 통한 사업구조 혁신을 지속하겠다”고도 밝혔다.

P7 공장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기지로 탈바꿈시킬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OLED 전환과 더불어 중소형 디스플레이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자유롭게 늘리고, 접고, 구기고, 비틀 수 있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세계 최초 성공했다. 또 모빌리티 등 분야에서 투명 OLED와 차량용 P-OLED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XR(확장현실) 시장 도래에 맞춰 올레도스(OLEDoS·OLED on Silicon)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