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촌형 교통모델은 농어촌과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 소외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형 버스인 소형버스나 공공형 택시인 ‘100원 택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27일 정부가 발표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에도 담겨있는 내용이다.
국고 552억원을 반영해 국토부는 78개 시 지역 도시형 교통모델에, 농식품부는 82개 군 지역 농촌형 교통모델에 차량 구입비와 운영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자체 최소 매칭 비율은 5대 5다.
정부는 도시·농촌형 교통모델로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의 일부 운행 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합동 사업설명회는 정부가 교통 여건 변화에 따른 사업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확대된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돼 주민 이동권을 보장하는 사업 취지가 달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국토부는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지속 해소하겠다면서 오는 7월부터 노선버스 주 52시간이 시행되더라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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