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종인 "文, 북한에만 관대 납득 안돼" 맹비난

송주오 기자I 2020.09.28 11:16:19

28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참석
주호영 원대내표 "대통령, 의문의 48시간 보냈다" 지적
김종인, 10·3 개천절 집회엔 다시 한 번 선그어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게 설명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대통령 늑장 보고와 군의 부실한 대응 등을 부각해 정부여당의 책임론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이 있다는 얘길 과거에 누누이 해오신 분”이라며 “그런데 유독 이번만큼은 아무 말도 안하고 계시나”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번 개성공단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됐을때도 정부는 모호한 태도를 취했고 이번 사태 역시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 정부가 왜 유독 북한에 관해서는 관대한 입장을 취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을 저격했다. 그는 이날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은 지금까지도 직접 이 문제에 관해 어떤 입장도 표명한 바 없다”며 “국민에게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대통령의 입장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도 어떤 지시도 내리지 않은 채 의문의 48시간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공백과 비교해 문 대통령의 책임론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통지문에 대해서는 ‘사과문’이 아닌 ‘미안문’이라고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10·3일 개천절 드라이브스루 집회와 관련 정부의 강경 대응 방침에 “법적 타당성 여부는 검토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집회 금지를 수단으로 (정세균) 총리가 위협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진행된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도 “일단 방역과 관련해서 집회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자제를 해달라”며 “정상적으로 사고하시는 분들이라면 수긍하리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태극기부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태극기부대와 국민의힘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 北 피살 공무원 형, 국방장관 면담…"정보공개 재청구 할 것" - [2020국감]국정원 “北김정은, 서해 피격 진상조사 및 시신 수습 지시” - 국정원 “北, 서해 피격 이후 통신망 노출돼 이용 줄어”(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