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부 강릉 수소탱크 폭발에 비상…수소경제 추진 악재되나

김형욱 기자I 2019.05.24 14:32:29

신재생에너지업체 수소연료발전소 실증 도중 사고
성윤모 "무엇보다 사고 원인 과학적 규명해야" 당부
"기존 수소충전소는 안전 관리중" 우려 진화 노력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강원테크노파크 수소탱크 사고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산업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강릉 수소탱크 폭발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추진해 온 수소경제 활성화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오전 6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강릉시청과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강릉 사고현장을 찾았다.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 가스안전공사 안전 책임자 등도 회의에 참석했다.

전날 저녁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1공장 옆에서 수소탱크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견학 온 벤처기업인 등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다. 강원지방경찰청 등은 사고 현장 정밀 감식을 진행 중인데 한 신재생에너지업체가 수소연료전지로 전기를 생산해 건물에 공급하는 소규모 수소연료발전소를 시험하던 도중 폭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수소탱크가 폭발해 인명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하고 있다. 올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대책을 내놨는데 자칫 안전을 이유로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 180만대를 생산하고 전국에 수소충전소 660곳을 설치하는 등 내용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사고가 난 실험처럼 수소연료로 건물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계획도 있다.

특히 산업부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수소를 만들고 전기로 바꾸는 수전해(P2G·Power to Gas) 기술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고가 난 강릉벤처공장도 올 3월 국비 45억원을 투입한 연구 과제를 마친 후 이를 실증하는 과정이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고는 규격화하지 않은 연구개발 실증사업 중 발생한 예외적으로 일어난 불행한 사고일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보급을 늘리려고 하고 있는) 수소충전소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 사고가 일어난 적 없고 국제 규격에 따라 안전하게 설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현장에서 “안타깝게도 새로운 수소 활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 같다”며 “관련 기관이 잘 협조해 사고를 빨리 수습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이런 사고가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는지 과학적으로 밝혀져야 한다”며 “현재 수소를 생산·저장·유통·활용하는 곳은 국제 수준의 적합한 안전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