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40년 지기' 석동현, 자유통일당 비례대표 2번 배치

이윤화 기자I 2024.03.22 14:22:38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 컷오프 이후 자유통일당 입당
"자유통일당은 국민의힘보다 더 尹정부 탄생에 기여"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22일 자유통일당의 비례대표 2번을 받아 4·10 총선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 송파갑에 국민의힘 후보로 공천을 신청했다가 경선 기회를 얻지 못한 채 컷오프(경선배제)된 이후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석 전 처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파 진영은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외에 추가로 힘을 보탤 수 있는 진성 우파 정당으로 외연을 넓혀야 한다. 자유통일당은 2년 전 국민의힘보다 더 뜨거운 애국심으로 윤석열 정부의 탄생에 기여했다”면서 당적 변경의 이유를 설명했다.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지난 1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22대 총선 서울 송파갑 국회의원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석 전 처장은 윤 대통령과 서울대 법대 동기로 지난 대선 당시에서는 윤 대통령 선대위의 상임대외협력특보 등을 지냈다. 정부 출범 이후에는 민주평통 사무처장에 임명됐다.

석 전 처장은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에 후보 등록을 신청했지만, 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박정훈 전 TV조선 앵커를 단수추천하면서 컷오프 됐다.

석 전 처장은 “국민의힘 지역구 공천에서 탈락 후 승복했던 제가 4월 총선에서 자유통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게 된 것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국회를 병들게 할 불량 정당의 진입을 막고 보수 우파 애국시민 표심에 부합하는 우파 정당 선택지 확대가 너무나 중요하고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자유통일당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초대 대표를 지낸 정당이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황보승희 의원이 비례대표 1번을 받았고, 석 전 처장은 남성 몫 최우선 순위인 2번을 받았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국민의힘을 탈당한 황보 의원은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는 중이다.

한편, 부산 출신인 석 전 처장은 부산 지역에서 총선에 도전해왔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부산 사하을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21대 총선에서는 부산 해운대갑 예비후보로 나섰지만 경선에서 탈락했다. 자유통일당은 21대 총선에서 기독자유통일당으로 비례대표에 도전했지만, 득표율 1.83%로 원내 입성에 실패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