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세월호 조타수 "배 넘어지는 순간 침몰 예상했다"

김민정 기자I 2014.10.21 13:46:40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세월호 조타수가 사고 초기부터 침몰을 예상했다고 증언했다.

21일 광주지법 형사 11부(임정엽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준석 선장 등 승무원 15명에 대한 28회 공판에서 세월호 조타수 오모(57)씨가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사고 당시 당직 시간이 아니었던 오씨는 자신의 선실에서 잠을 자다가 배가 갑자기 넘어져 선미에서 선수 쪽으로 난 복도를 통해 조타실로 갔다고 말했다.

오씨는 “수사 과정에서 당시 ‘뭔가 큰일이 나겠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했는데 큰일이란 뭘 말하는거냐”고 검사가 묻자 “이번 같은 사고가 날 것 같았다”고 답했다.

사진=뉴시스
그는 처음부터 배가 너무 기울어 침수로 인한 침몰이 우려됐고, 조타실의 다른 승무원도 “배가 다 넘어간다”고 동요한 것으로 미뤄 충분히 침몰을 예상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초기부터 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했다는 증언은 승객 구호조치를 않은 승무원들의 무책임을 더 두드러지게 했다.

오씨는 선내 대기 방송과 관련해 “방송 순간에는 적절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2차 조치가 없었던 게 후회스럽다”고 반성했다.

또 선장의 승객 퇴선 명령에 대해서는 “선장이 2등 항해사 보고 (퇴선 지시) 방송을 하라고 한 것 같다”며 선장 등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한편 재판부는 이날 숨진 단원고 학생의 부모 등 피해자 증언을 들을 방침이다.

▶ 관련이슈추적 ◀
☞ 세월호 침몰


세월호 침몰

- "세월호 조타수 "선장의 퇴선 명령 듣지 못했다"" - "세월호 생존 학생 "침몰 당시 해경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 경기교육감 "단원고 3학년 교실, 졸업 때까지 보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