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세훈, 국무회의 첫 참석…자가진단키트 도입·공시가 인하 요구

김기덕 기자I 2021.04.13 12:17:58

간이진단키트 도입 촉구…다중시설·학교 등 이용
급격한 공시가 상승 지적…"지자체도 가격산정 참여"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6회 국무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화상을 통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 취임 후 첫 국무회의에 참석해 “정부가 인정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활용해 국내에서도 일반 국민들이 자가진단이 가능한 간이진단키트를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이미 미국, 영국 등 해외에서 이미 검증된 간이 진단키트를 즉시 활용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방역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소상공인이나 학생들의 대면 수업 정상화를 향해 보다 나은 여건 마련을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단순히 간이 진단키트를 음식점이나 유흥업소에서 활용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의 일환으로 시는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 서울 소재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는 부동산 공시가격의 급격한 상승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오 시장은 “공시가격 상승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는 국민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의 개정과 국토부의 제도개선 등이 필요하다”며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가격 결정과정에 지방자치단체가 권한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도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서울시가 충분한 토론과 협의를 하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