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리 가족에 돌팔매...실명 위기” 누가 또 이런 짓을

홍수현 기자I 2024.04.15 13:41:54

주민들이 돌보던 오리, 학대당한 채 발견 돼
경찰 수사 나서
과거 10대 형제가 돌팔매질한 사건과 유사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경기도 안양 삼성천에 살던 오리 가족이 학대 행위로 실명 위기에 처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 2022년 서울 도봉구 하천에서 10대 형제가 오리 6마리를 돌팔매질해 죽인데 이어 비슷한 사건이 또 발생한 것이다.

다치기 전 오리 가족 모습 (영상=사회관계망서비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온라인을 통해 ‘안양 삼성천에 살던 오리가족 돌팔매질 당함’이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했다.

작성자는 다친 오리 가족의 사진을 공개하고 “근처 아파트 주민들이 보호 중에 있다”며 “한 마리는 실명 위기에, 또 다른 오리는 다리 염증으로 못 서는 중”이라고 전했다.

사진에는 눈이 심하게 훼손된 오리와 염증으로 퉁퉁 부어오른 오리 다리 모습이 담겼다. 이들은 현재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작성자는 이들의 원래 모습도 공개했는데 공원에서 평안하게 뒤뚱뒤뚱 노니는 장면이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학대 당한 오리 현재 모습.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사진=사회관계망서비스)
안양시청 환경정책과 담당자는 15일 조선닷컴에 “민원 접수를 받고 경고 현수막을 붙이거나 순찰 등의 조치는 취한 상태”라고 말했다. 해당 사건은 현재 안양경찰서에서 수사 중이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누구든지 동물에게 도구 등 물리적 방법을 사용, 상해를 입히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허가·면허 등 정당한 사유 없이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022년 도봉구 방학천에서 10대 형제가 오리 6마리에 돌팔매질해 죽이고 있다. (사진=뉴스1)
앞서 2022년 6월 10대 형제 2명이 서울 도봉구 방학천에 사는 오리들에게 돌팔매질해 죽였다가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오리 6마리를 죽인 며칠 후 또다시 오리에게 돌을 던지다 시민들의 신고로 달아났다. 경찰이 자수를 권고하는 경고문을 부착했지만 나타나지 않았고 자택에서 붙잡혔다. 조사에서 ”호기심에 그랬다“며 ”죄가 되는 줄 몰랐다“고 말해 공분을 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