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수소차 등 40개 분야·197개 품목에 뉴딜펀드 투자

한광범 기자I 2020.09.28 11:13:25

정부, 뉴딜펀드 투자 가이드라인 마련
전후방산업 투자도 진행해 생태계 확장
다음달부터 순차 설명회 진행 예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정부가 로봇과 신재생에너지 등 40개 분야 197개 품목을 뉴딜펀드 투자 대상으로 선정했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열고 뉴딜펀드 투자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구체적 투자분야는 중복을 포함해 디지털뉴딜 30개, 그린뉴딜 17개다. 디지털뉴딜 관련해선 5G, IoT(사물인터넷) 등 차세대 무선통신과 인공지능(AI) 등 능동형 컴퓨터, 스마트헬스케어 등을 포함했다.

또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통신 가용성강화 분야도 투자 대상이다. 아울러 시스템반도체·AI칩 등 차세대 반도체와 웹툰·케이팝 등의 지식서비스도 투자 대상으로 선정했다.

그린뉴딜 관련해선 신재생에너지, 바이오소재, 전기·수소차 등 차세대 동력장치 등이 대상이다. 또 전자폐기물 업사이클링 등 환경보호와 개량신약·혁신신약 등의 차세대 치료 분야도 포함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투자 가이드라인에 해당하는 기업, 프로젝트 등과 함께 관련 전·후방산업 등 뉴딜 생태계 전반에 폭넓게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에 제시한 뉴딜 분야 품목을 산업계와 금융투자업계,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11월 중 혁신성장 정책 금융협의회에서 보완·확정하고, 추후 지속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뉴딜 인프라 범위와 관련 기준도 마련했다. 뉴딜 인프라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제시된 디지털·그린 경제 구현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로 정의했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D.N.A(데이터·네트워크·AI), 교육 인프라 디지털 전환을 비롯해 그린 뉴딜의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분야 등이 해당한다.

김 차관은 “뉴딜 인프라의 범위는 향후 관련 법령 개정 과정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뉴딜 인프라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개별 투자 사업에 대한 뉴딜 인프라 해당 여부를 심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뉴딜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현장애로 해소 지원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 다음 달부터 한국판 뉴딜 및 뉴딜 펀드에 대한 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