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송치형 두나무 의장 "블록체인 업계, 새로운 도약 시기"

김국배 기자I 2021.09.01 12:51:06

규모, 내용, 지속가능성 측면 언급
"시총 10배 성장"
"NFT, 크리에이터 경제에 새 바람"
"적극적 규제 논의도 활발"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블록체인 업계는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거쳐 나가고 있습니다.”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1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연례 블록체인 개발자 행사인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DC)’에서 “2021년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이같이 진단했다. 송 의장은 이날 2년만에 이 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송치형 두나무 의장이 발표하는 모습 (사진=두나무)


그는 규모, 내용, 지속가능성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블록체인 업계가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고 했다.

송 의장은 “2018년 UDC를 처음 시작한 시점에 2000억 달러 수준이던 디지털 자산 시가총액이 2조 달러 수준으로 10배 이상 성장했다”면서 “작년 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디파이는 양적·질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수 매니아의 취미였던 NFT는 예술과 콜렉터블 시장에서 이슈를 생산해내며 ‘크리에이터 경제’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이더리움 역시 ‘이더리움 2.0’이 출시되면서 고질적 문제였던 확장성을 해결하기 위한 긴 장정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제의 본격적인 적용이 눈앞에 있으며, 업권법과 같은 적극적인 규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고 했다. 규제가 지속가능성을 보장한다는 뉘앙스가 담긴 발언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는 지난달 20일 업계 최초로 금융당국에 사업자 신고를 낸 상태다.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디파이, NFT, 스마트 컨트랙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페이먼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등 여섯 가지 주제에 대해 다룬다. 사전 예약자만 8000명이 넘으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