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계, 연초부터 ‘M&A’ 시동…위기 넘는다

김미경 기자I 2019.01.16 10:51:03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에 속도
"기존 사업 한계 극복, M&A 중요성 커져"
김승연 한화 회장, 승부사의 귀환
롯데 금융 3사 인수전에 도전장
삼성·LG·SK도 'M&A DNA' 본격 가동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새해 위기와 혁신을 경영 화두로 내세운 재계가 연초부터 미래 먹거리 사업 선점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반도체와 자동차, 석유화학 등 국내 경제를 지탱해온 기존 핵심 사업들의 올해 전망이 불투명한 만큼 신 성장 동력 발굴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미중 통상압박, 근로시간 단축 등 대내외 파고를 넘지못하면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행보가 대표적이다. 위기 때마다 ‘빅딜’로 승부수를 띄웠던 김 회장이 올해 다시 2조5000억원 규모의 인수·합병(M&A)을 재개하고 나섰다.

1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새해 들어서자마자 롯데그룹의 3개 금융계열사 인수전에 본격 도전장을 내밀었다. 롯데금융 계열사 매각 주관사인 씨티글로벌증권마켓은 한화그룹의 금융계열사 한화생명을 포함한 인수 적격 후보군(쇼트리스트) 선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오는 28일 예비입찰을 진행한다.

앞서 한화는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을 팀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고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롯데캐피탈 M&A에 따른 시너지 검토를 사실상 마쳤다.

한화그룹이 이번 M&A에 적극 나선 것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함께 주력 사업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한화는 한화생명을 비롯해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저축은행, 한화자산운용, 한화인베스트먼트 등 6개 금융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보험업에 편중돼 있어 카드사업 확대를 통한 금융업의 포트폴리오 완성 기회로 보고 있다.

한화는 M&A를 통해 성장해온 기업이다. 김 회장은 그룹의 모태라 할 수 있는 방위산업과 화학사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빅딜을 진행해 성공적으로 몸집을 키워왔다.

삼성전자도 새해 벽두부터 이스라엘 카메라업체 코오포토닉스 인수 추진을 알렸다. 코어포토닉스 인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2월 경영 복귀 뒤 세 번째 인수 사례로 인수 금액은 약 1650억~1800억원 규모다.

재계에서는 한동안 잠잠했던 삼성 M&A의 재개 신호라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은 이건희 회장의 와병으로 이 부회장이 경영일선에 나선 뒤 스마트싱스(2014년), 루프페이(2015년), 비브랩스(2016년) 등 스타트업에 활발히 투자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2017년 2월 구속되면서 M&A 소식이 끊겼다.

업계 한 관계자는 “미래 동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삼성이 크고 작은 M&A의 물밑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올해부터 삼성의 M&A DNA(유전자)가 본격 가동할 것”이라고 봤다.

LG그룹에선 LG화학이 M&A에 적극적이다. LG화학은 최근 매물로 나온 독일 화학기업 바스프(BASF)의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사업부 인수 경쟁에 뛰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매각주관사인 라자드 독일법인은 지난해 말 EP사업부 매각을 공식화하고 일부 원매자를 추려 투자설명서(IM) 배포까지 마쳤다. 예상 매각가는 6000억원 수준으로, 이달 말 예비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EP는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공업용 플라스틱으로 전기차 등의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화학기업의 미래 먹거리로 꼽힌다. 업계 측은 “LG화학뿐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이 있는 대부분 화학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LG전자도 국내외 5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분 투자 또는 M&A를 검토 중이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올초 열린 CES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AI·로봇·자율주행차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약 50곳의 업체와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지분 투자 등을 통해 협력 관계를 구축한 뒤 M&A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재계에선 지난해 6월 구광모 회장 취임 이후 일어난 변화로 보고 있다. 구 회장이 그간 M&A 보수적이었던 기존 그룹 문화를 일신해 공격 경영에 나서고 있다는 해석이다.

M&A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SK그룹도 조만간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해에만 7차례의 굵직한 빅딜을 성사시켰다.

재계 한 관계자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M&A 중요성이 한층 커졌다”면서 “새해 벽두부터 기업마다 M&A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향후 M&A 성과에 따라 재계 판도도 달라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