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여의도 집결한 공공부문비정규직 ‘4만’…“이대론 못살아 파업”

조민정 기자I 2022.11.25 16:55:42

25일 공공부문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대회
사전대회 등 여의대로 일대 마비…교통 통제
실질임금 삭감대책·차별 철폐·구조조정 중단 요구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윤석열 정부의 민영화 기조와 구조조정 정책을 비판하며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사진=조민정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25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본대회를 열고 ‘이대로 살 순 없다. 공공부문비정규직 파업대회’를 진행했다. 주최 측 추산 4면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했으며 이날 오후 1시부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등이 사전집회를 열어 여의대로 일대엔 교통 혼잡이 발생했다.

노조는 이번 총파업대회를 통해 △실질임금 삭감대책 마련, 복지수당차별 완전철폐 △공무직위원회 상설화 △자회사 등 공공비정규직 구조조정 중단 △직무성과급제 저지 △ 공무직 법제화 등을 요구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했다. 양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고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구조조정하고 있다”며 “학교 노동자 중 특히 급식실은 검수, 전처리를 시작으로 후처리와 청소까지 담당하며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폐암으로 쓰러져 가고 있다”고 비정규직 철폐를 주장했다.

2023년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 공무직의 임금 인상률은 약 2.2% 수준으로 물가 상승률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조합원들은 사실상 실질임금의 하락이자 임금 삭감이라고 규탄하며 국회를 향해 내년도 예산 반영을 촉구했다. 아울러 노조는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350개 공공기관 대상 6700여 명 정원감축 계획의 대상자들이 정규직 전환 정책으로 전환된 노동자, 자회사 노동자 등이라며 정책 중단을 요구했다.

박미향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위원장은 “정부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얼마나 우습게 보길래 국가인권위도 법원도 차별하지 말라는 명절휴가비, 복리후생마저 차별하는 것인가”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지금까지 비정규직의 ‘비’ 자도 거론한 적 없는 자본주의 차별주의자”라고 성토했다.

김성환 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은 정부 예산이 다른 비정규직을 늘리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자체만 보더라도 기간제와 시간선택임기제 비정규직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공무직 전환과 공무직 처우개선에 써야 할 예산은 다른 비정규직을 늘리는 데에 마구잡이로 사용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본대회를 마친 조합원들은 소속 조직별로 국회까지 행진한 후 집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화물연대 파업

- "올해 화물연대 파업, 韓 경제에 10.4조원 손실 입혔다" - 경찰청장 "화물연대 '법과 원칙' 대응…경찰 신뢰 회복 계기" - 화물연대서 힘 얻은 尹, 본격 정책행보…노동·건보개혁 박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