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핀테크사 어펌, 애플 후불결제서비스 출시에 급락 (영상)

유재희 기자I 2023.03.29 13:12:52

[美특징주]마이크론, 사상 최대 분기적자에도 시간외서 올라
‘캘빈클라인’ PVH, 매출 성장세에 급등
알리바바, 대대적 조직 개편에 급등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28일(현지시간)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약보합으로 마감했다. 은행 위기 우려는 다소 잠잠해진 가운데 금리 이슈가 재차 부각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의장이 올해 기준금리 인하는 없다고 분명히 밝혔음에도 시장 참여자들은 올해 인하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이에 대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연준은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경기 침체를 야기하고 있다”며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신용경색 및 경기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올해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은 올해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듯 하다”며 “이에 대한 대가를 치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은행에 대한 당국의 규제가 강화될 수 있다는 점도 주식시장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다. 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은 이날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실리콘밸리 은행의 파산은 잘못된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1000억달러 이상 자산을 보유한 은행에는 더 강력한 자본 규제와 유동성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특징주 흐름은 다음과 같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MU, 59.28 ▼0.85% ▲1.05%*)

미국의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주가가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소폭 상승세로 마감했다.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바닥 기대감이 부각된 영향이다.

이날 마이크론은 장마감 후 2023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53% 급감한 36억9000만달러를 기록해 예상치 37억1000만달러를 밑돌았다. 조정 주당순이익(EPS)도 -1.91달러로 예상치 -0.86달러보다 더 부진했다. 사상 최대 분기 손실이다.

이어 3분기 매출 및 조정EPS 목표치로 각각 37억달러, -1.58달러를 제시했다.

회사측은 실적 발목을 잡았던 재고 문제가 점차 해소되고 있다며 향후 개선 가능성을 기대했다. 마이크론은 또 수익성 개선을 위해 인력의 15%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PVH(PVH, 88.36 ▲20.02%)

캘빈클라인, 타미힐피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의류 회사 PVH 주가가 20% 넘는 급등세를 기록했다. 시장 예상을 웃도는 깜짝 실적을 발표한 영향이다.

PVH는 지난 27일 장마감 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2% 증가한 24억9000만달러를, 조정 EPS는 16% 감소한 2.38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예상치는 각각 23억6000만달러, 1.66달러였다. 총마진은 55.9%로 전년동기 58.3%와 비교해 다소 낮아졌다. 재고 급증에 따른 할인 마케팅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비용부담이 증가한 영향이다.

회사 측은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글로벌 부문 강화, 브랜드 현대화, 소비자직접판매(DTC)부문 강화 등)이 잘 수행되고 있고 DTC 및 디지털 강화 전략 등이 효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연간 매출성장률 목표치는 3~4%, 조정EPS는 8.97달러로 제시했다. 이는 시장 예상을 웃도는 수준이다.

월가에서는 최근 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PVH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어펌홀딩스(AFRM, 9.47 ▼7.34%)

후불결제 서비스 제공 업체 어펌홀딩스 주가가 7% 넘게 하락했다. 애플이 후불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레이터’ 출시 계획을 밝힌 여파다.

이날 애플은 50~1000달러 한도로 신용(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자나 수수료 없이 6주간 4번에 걸쳐 분할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날 어펌의 주가 하락은 애플의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진출로 점유율이 하락할 것이란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일각에서는 애플 진입으로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후불 결제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알리바바(BABA, 98.40 ▲14.26%)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 주가(ADR)가 15% 가까이 급등했다. 대대적 조직 개편 계획을 공개한 영향이다.

알리바바는 현재 조직을 6개 부문으로 분할해, 기업별로 기업공개(IPO)에 나서는 등 대대적인 변화를 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경쟁력 및 성장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6개 부문은 중국 전자상거래, 중국외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 식품배달서비스, 스마트물류사업,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