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천녹색연합 “미세먼지 주범, 남항 석탄부두 폐쇄하라”

이종일 기자I 2020.07.23 11:20:56

인천녹색연합 23일 성명 발표
"석탄 피해 주민민원 지속 발생"
접근성 위해 축항 조차장도 폐쇄해야

인천 남항 석탄부두 전경. (자료 = 인천녹색연합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녹색연합은 23일 “석탄가루, 미세먼지 발생시키는 인천 남항 석탄부두를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석탄부두 이전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천녹색연합은 “남항 석탄부두는 수입된 석탄을 수도권뿐만 아니라 경북 김천, 전북 전주, 강원 영월, 충북 단양, 경기 반월·포천 등으로 공급한다”며 “타 지역 석탄 공급을 위해 야적하고 대형트럭과 철도로 실어나르면서 발생하는 석탄가루, 미세먼지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의 몫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항 석탄부두에는 현대시멘트, GS글로벌, LG상사, SK네트웍스가 수입하는 연간 120만톤의 석탄이 쌓인다”며 “석탄 야적과 수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석탄가루, 미세먼지로 주민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석탄부두 민원이 계속 제기되자 해양수산부는 2016년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올해까지 남항 석탄부두 기능을 폐쇄하고 동해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담았다”며 “하지만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이 지연되면서 남항 석탄부두 폐쇄는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녹색연합은 “해수부가 약속한 인천 내항 1·8부두 개방과 재생을 위해서는 축항 조차장도 폐쇄해야 한다”며 “조차장은 내항 개방 시 시민의 접근성을 떨어트린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항만공사, 해수부, 인천시는 석탄부두 폐쇄와 조차장 폐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 남항 석탄부두와 축항 조차장 위치도. (자료 = 인천녹색연합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